5세기 고구려전쟁

 1  5세기 고구려전쟁-1
 2  5세기 고구려전쟁-2
 3  5세기 고구려전쟁-3
 4  5세기 고구려전쟁-4
 5  5세기 고구려전쟁-5
 6  5세기 고구려전쟁-6
 7  5세기 고구려전쟁-7
 8  5세기 고구려전쟁-8
 9  5세기 고구려전쟁-9
 10  5세기 고구려전쟁-10
 11  5세기 고구려전쟁-11
 12  5세기 고구려전쟁-12
 13  5세기 고구려전쟁-13
 14  5세기 고구려전쟁-14
 15  5세기 고구려전쟁-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5세기 고구려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5세기 고구려전쟁
목 차
들어가는 말
1. 고구려의 대외관계
2. 고구려의 영토확장
3. 5세기 고구려 주도의 전쟁
4. 고구려 성곽
나오는 말
들어가는 말
사람들은 고구려하면 강한 대국의 이미지를 떠올린다. 중국의 통일 왕조였던 隋唐나라와의 싸움에서도 당당하게 맞붙어 물러남이 없었던 이미지를 연상한다. 이렇듯 고구려는 한국인에게 있어서 그저 과거 한반도에 있었던 한 나라가 아닌 강한 국력을 과시했던 대국의 향수인 존재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고구려의 전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고구려, 百濟, 新羅의 三國時代에는 漢江의 주도권을 누가 가지고 있었는가가 중요했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한강의 주도권을 쟁취하기 위한 전쟁은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고대국가는 영토를 확장하기 위한 영토전쟁을 끊임없이 벌여왔다. 일반적으로 4세기는 백제가, 5세기는 고구려가, 6세기에는 신라가 한강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다고 알고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5세기를 중심으로 하여 고구려의 영토확장 전쟁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또한 고구려의 무기와 전술, 성곽 등을 살펴볼 예정인데, 무기 등은 지난 세미나때 살펴보았으므로 주로 고구려의 성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고구려의 대외관계와 국내외 상황을 살펴본 뒤 5세기를 중심으로 고구려의 전쟁에 대해 고찰해한 후 고구려 전쟁의 모습과 성곽 등에 대해서 살펴보는 순서로 글을 진행해 나가고자 한다.
1. 고구려의 대외관계 연구
1). 고구려의 국가 형성 단계
고구려 지역에는 주몽이 고구려를 건국하기 전에 이미 여러 소국으로 이루어진 「고구려」라고 하는 나국연합세력이 있었고 그 연합의 중심세력은 처음에 송양국이었다. 그런데 주몽이 이끄는 계루(졸본부여) 세력이 송양국을 제압하고 연합세력들 중에서 주도권을 잡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삼국사기》에서 말하는 이른바 주몽의 고구려 건국이다.
나국연합의 중심세력인 계루는 다른 나국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여 那部體制를 편성하게 된다. ‘那部’라 하여 部를 冠稱한 의미는 독립성이 강하던 나국들이 이제 고구려의 중앙국가권력의 통제를 받는 처지로 전락했음을 의미한다. 나부는 이처럼 계루부왕권의 통제를 받았지만 계루부와는 구별되는 별도의 공간적 범위에 위치하였고, 여러 세력집단으로 구성되었으며 독자적인 관원조직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자치권을 행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형성된 고구려국가는 이후 중앙의 국가권력이 나부의 독립성을 해체하고 중앙집권화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발전해갔다.
2) 체제정비와 영토확장
고구려는 동명왕 시기로부터 주변의 소국들을 정복해 나갔다. 대무신왕 20년에는 낙랑국을 정복하였는데 이 때의 낙랑국은 漢이 설치한 낙랑군이었다기 보다는 낙랑지역의 북방에 위치한 하나의 소국이었을 것이다. 당시 고구려가 정복한 소국들은 대체로 함경남북도와 평안북도 북부지역 일대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