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

 1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1
 2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2
 3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3
 4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4
 5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5
 6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6
 7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7
 8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
Ⅰ 서론
역설과 아이러니는 고대 그리스시대를 거쳐 20세기 이후 복잡해진 현대 사회의 한 단면으로 문학에서 중요한 수사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H.Bredin교수는 ‘ironies and paradoxes를 통해 “모든 아이러니의 목적은 명확하게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상반되는 언급을 통해 어떤 진실을 드러내거나 사람들로 그것에 주목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였다. 나는 이전까지 역설과 아이러니는 별개의 수사법으로 생각했었다. 기본적으로 역설은 모순되게 말하는 것으로, 아이러니는 반대로 말하는 것으로 통칭한다. 하지만 이번에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하여 조사를 하면서 두 가지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시대에 따라서 역설을 아이러니의 한 부분으로 I.A.Richards, The principles of literacy criticism, New York1925, 이승훈, 시론, 태학사2005, 재인용
, 아이러니를 역설의 한 부분으로 R.Wellek, Theory of literature, New York1963, 이승훈, 시론, 태학사2005, 재인용
취급하는 등의 상이한 관점이 존재하므로 각각을 정의내리기에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나는 여기서 통시적인 관점에서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한 의미와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고 역설과 아이러니가 나타난 몇몇 작품을 통해 그에 대한 고찰을 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역설과 아이러니의 의미
1) 역설의 의미
역설(逆說)은 패러독스(Paradox)라고도 한다. Paradox는 ‘para(초월) + doxa(의견)’에서 파생되었는데, 논리학에서는 참된 명제와 모순되는 결론을 낳는 추론 두산백과사전 encyber 역설‘ 검색결과
이라는 의미로 흔히 쓰인다. 문학에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말을 강하게 어필하기 위하여 자기모순이거나 자기모순처럼 보이는 한 쌍의 사물이나 관념들을 시인이 제시할 때 사용하는 수사법이다. 쉽게 풀이하자면 상식적으로는 ‘A=A’이지만 ‘A≠A’인 진술도 사실이 되는 양자긍정의 어법으로서 설명할 수 있다.
역설을 고대 수사학자들은 표준적 비유법 가운데 하나로 보았는데 시간이 흘러 중세기에는 해학과 아이러니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역설의 방법이 완화되어 단지 다른 여러 비유법 중 하나로 평가되었다. 바로크시대에 와서 역설은 시적 비유법의 중심적 역할을 하였는데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에 균형과 대조의 방법으로 쓰였다.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는 아이러니와 혼동되어 사용되었으며, 낭만주의 시대에 와서는 언어적 역설의 차원을 넘어 시의 중심요소로 주장되었다. 그 후, 20세기에는 브룩스에 의해 시의 본질이 역설에 있다는 주장이 지배하게 되었다. 김준오, 시론, 삼지원2004
2) 아이러니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