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

 1  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1
 2  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2
 3  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3
 4  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4
 5  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비정성시非情城市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기말고사 대체 리포트를 위해 소설 , 영화 중 하나를 택하여야 한다는 말을 듣기 전부터 를 한 번쯤은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전에 수업시간에 라는 영화를 본 후, 양조위라는 배우가 어떤 배우일지 궁금해 졌기 때문에 그가 어떤 영화를 찍었는지 검색해본 결과, 홍콩 금상장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겨준 보다 라는 당시 잘 들어보지 못했던 영화를 사람들이 그의 대표작으로 꼽고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영화를 보려고 해도 너무 오래된 영화여서 그랬는지 찾기 쉽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에 기회가 되면 보겠지 라고 생각하며 미뤄두었던 영화였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기말 리포트 얘기를 듣고 찾아보았으나, 역시나 찾을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를 보아야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던 와중 윤경 언니가 영화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구한 곳을 물어본 후에야 겨우 구해서 볼 수 있었다.
처음 영화를 틀자마자 느낀 첫 인상은 정말 지루할 것 같다는 느낌과 함께 도대체 이게 어느 나라 영화인지도 의문이 들었다. 대만영화인데도 불구하고 TV로는 (정확하진 않지만) 일본어로 흘러나오는 목소리가 낮게 깔리고, 사람들은 대만어로 얘기하는데, 한 여성은 진통으로 신음하는 가운데 출산을 하면서 영화가 시작된다. 하지만 할리우드 식 미국 스릴러 영화, 그리고 로맨틱 코미디를 주로 보아서 긴장감 넘치거나 십 분에 한 번씩 웃겨주는 영화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인지, 어수선하면서도 잔잔한 분위기가 왠지 어색하게만 느껴졌다. 그러나 리포트를 위해 두 번, 세 번 영화를 다시 보면서 잔잔하게 그 당시의 모습을 그린 이 영화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다.
Ⅱ.
1. 후샤오시엔(侯孝賢) 감독
1947년 중국 광동성 메이현 출생으로 1948년 가족을 따라 타이완으로 이주하여 1969년 타이완 국립예술아카데미에서 영화연출을 전공하였다. 1972년 졸업 후,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 1980년 로 데뷔, , 이 연속 낭뜨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 로 베를린 영화제 국제비평가상을 수상한 후, 1989년에는 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였다. 그 이후 제작한 영화 3편이 모두 칸느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입하는 등, 현재 세계에서 가장 창조적인 감독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거장으로 불린다.
2. 영화
1949년 국민당정부가 대만에서 계엄령을 선포한 후, 38년 동안 계엄이 지속되었다. 후샤오시엔 감독이 1987년 2월 계엄이 해제된 후 언론에 대한 보도 규제와 검열이 해제되면서 바로 의 제작을 착수하였다. 촬영을 마친 후에는 정부에 의해 방해를 받을까 염려하여 해외에서 편집과 작업을 마친 후, 바로 1989년 베니스영화제에 출품하여 수상하였다. 그 후 무삭제판으로 개봉하여 대만에서만 두 달 사이에 11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상당히 흥행을 거둔 작품으로, 후샤오시엔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는 당시 일본이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하면서 일본의 식민지배가 끝나고 중국 내륙의 전쟁에서 패해 도망쳐온 국민당에 의해서 대만에 국민당 정권이 세워지면서 원래 대만에 거주하고 있었던 내성인과 국민당과 함께 이주해온 외성인 간의 갈등이 표출되었던 2.28 사건을 배경으로 하여 한 가족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영화 내에서는 그 사건에 대해 다루는 것이 아니다. 그 사건도 한 가족에 영향을 미친 여러 사건들 중 하나로 정확한 사건의 전후 내용은 언급하지 않고 지나쳐서 대만인들의 비판을 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