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나타난 애정모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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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우리 고소설의 형성과정에 있어서 한 획을 그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한국 문학사에 소설이란 갈래를 처음으로 분명하게 자리 매김 했다는 점에서 소설사적으로 매우 중요시되는 작품이다.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는 처음 작자의 삶과 사상, 그것과 작품세계의 관련 양상, 전등신화 등 외국 소설과의 영향 관계 등을 밝혀내는 데서 출발하여, 차츰 작품 내면에 대한 연구로 옮겨왔으며, 요즘은 작품세계가 지닌 전기소설(傳奇小說)로서의 특질과 소설사적 위상 등을 규명하는 데 논의가 집중되고 있다.
김시습이 살았던 15세기의 조선 사회는 매우 불안정한 혼돈의 시기였다. 유불 교체를 통해 신유학이 지배이념으로 확립되는 사상적 전환과 함께, 단종이 폐위되고 세조가 등극하면서 집권세력의 급격한 재편이 이루어진 시기였기 때문이다. 특히 세조의 왕위 찬탈은 새왕조가 지배이념으로 내세운 신유학의 가치규범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서, 당대 사회에 극심한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게 되었다.
≪금오신화≫의 작자 김시습은 바로 이러한 혼돈의 시대를 살다 간 인물로서, 그의 삶은 거대한 역사의 소용돌이에 무기력하게 떠밀려 가야만 했던 한 주변자적 지식인의 고뇌와 갈등을 잘 보여 준다. 현실의 횡포 앞에 무력하기만 한 관념적 신유학에 대한 회의와 집착, 그에 따른 유교와 불교 사이의 사상적 방황, 새 집권세력에 대한 경멸과 협조 등 그의 삶이 보여 주는 자기 모순적 양면성이 바로 그것이다.
금오신화는 전기소설 일반의 장르 관습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면서, 꿈이나 이계(異界)와 같은 비현실계를 설정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