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 - 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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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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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
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으로

Ⅰ. 서론
A. 연구의 목적
B. 연구의 방법
Ⅱ. 고전소설에 대한 고찰
A. 고전소설의 형성
B. 고전소설의 정의
C. 최초의 고전소설 『금오신화』
Ⅲ.『금오신화』 의 최초성에 대한 고찰
A. 『금오신화』분석
(1)
(2)
(3)
(4)
(5)
B. 고전소설 『금오신화』
Ⅳ.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고찰
Ⅴ. 결론
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한국소설의 발생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라고 학계에서는 보고 있다. 필자의 세대가 중등교육과정에서도 이나 를 통해 배웠듯이 최초의 소설(집)이라고 배운 것은 김시습의 『금오신화』임은 당연한 사실로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이 작품을 최초의 소설(집)이라고 하는 근거에 대해서 학습한 기억이 없었다. 따라서 이 글은 중등교육과정에서 금오신화를 어떠한 이유로 ‘최초의 소설’ 이라 정의한지에 대한 의문을 시작으로 ‘기억’이 아닌 ‘정확한 자료’로써 연구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논의는 기존에 아무런 논리적 근거 없이 수동적으로 명제를 받아들였던 중등교육자로서 반성의 태도에서 온 것이며 그 자체로 연구가치가 있다.
B. 연구의 방법
2011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학 교과서 중에서 금오신화를 다루고 있는 교과서의 참고서를 3가지 골라 작품의 해설과 학습활동을 위주로 조사해보았다. 참고서는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여 작품의 구체적인 해설과 교과서 학습활동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학습자들이 학습에 주로 이용하는 참고자료일 뿐만 아니라 교사용 지도서의 해설과도 유사하므로 참고서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교육 내용은 의미를 갖는다. 세 종류의 참고서 출판사 미래엔, 두산동아, 천재교육에서 출판된 참고서를 살펴보았다.
를 조사한 결과 문학Ⅱ 교과서 두 곳에서 을 실었으며 한 교과서는 를 실었다. 모두 작품의 해설에서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이라고 말하고 있었고,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한 교과서는 없었다. 다만 이생규장전이나 만복사저포기에서 찾을 수 있는 ‘전기소설의 특징’을 항목별로 분류해 놓았고, 다른 소설(구체적으로 근대, 현대소설이라 불리는)의 해설과 마찬가지로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인물, 주제, 배경제시와 이야기를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로 나누어 제시한다. 특이하게 천재교육 문학Ⅱ 교과서에서는 이생규장전과 최치원, 그리고 만복사저포기를 제시하고 남녀간의 애정을 다룬 이야기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는 학습활동을 넣었고, 두산동아 문학Ⅱ교과서에서는 최근 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이 아니라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며 수이전에 수록된 최치원에서부터 소설의 서사적 전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자료에서 살펴본바 중등국어교육 과정에서 ‘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이라는 명제적 지식을 가르치지만 그 근거에 대한 학습은 부족한 것으로 보이고, 근대의 소설들과 구별되는 ‘전기소설’의 특징을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지 못하여 학생들의 정확한 이해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기존의 단편적 지식에서 벗어나 『금오신화』의 최초성을 연구하려 한다. 우선 연구범위와 방향을 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 시작은 우리나라 소설사에서 ‘고전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이 정의는 고전소설의 형성과정과 그것이 다른 장르와 배타적으로 가지는 성격을 알아보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이어서 ‘고전소설’의 양식이 『금오신화』와 잘 부합하는지 분석한다. 여기에 더하여 『금오신화』의 최초성에 반하는 경향이 최근 문학사에서 자주 제기되고 있는데, 한 예로 임형택은 나말여초에 에 실린 을 소설의 시초라고 보고 있다. 이 외에도 소설의 시초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다양한데, 이와 같은 의견들도 수용하여 과 와도 비교해 볼 것이다.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금오신화』가 가지는 문학사적 최초성에 대해 재해석해보는 방향으로 한다.
Ⅱ. 고전소설에 대한 고찰
A. 고전소설의 형성
초기 한국소설의 양상을 따지다 보면 고전소설의 시작은 전기성에서 출발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고전 소설은 문학사적 흐름에서 기이한 사건 전개가 많이 나타나는 설화 이후의 것으로 그것의 영향 아래에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소설은 중국의 전기의 영향을 받아 형식면에서는 그것과 유사하다. 이를 간단히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전기소설의 생성흐름
문자의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