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에 대해서

 1  판타지에 대해서-1
 2  판타지에 대해서-2
 3  판타지에 대해서-3
 4  판타지에 대해서-4
 5  판타지에 대해서-5
 6  판타지에 대해서-6
 7  판타지에 대해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판타지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FANTASY"
- 목차 -
1. 판타지의 정의
2. 판타지의 세계
(1) 이야기 전개상의 특징
(2) 주변 환경과 세계관 설정의 특징
(3) 판타지 세계의 특징적인 요소
(4) 판타지라는 장르가 가진 흡입력
3. 판타지의 다양한 매체
(1) 문학
(2)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3) 컴퓨터 게임
4. 판타지 문화의 변화
5. 판타지가 지닌 의미
6. 판타지 문화의 가치
===========================================================
1. 판타지의 정의
판타지란 무엇인가? 네이버 백과사전에는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자유로이 작곡한 작품”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판타지의 정의는 아직 뚜렷하게 명시되진 않았으나 대체로 현실에선 있을 수 없는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그린 일종의 장르문학으로 인식되어져 있다. 판타지라는 양식이 소설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일반적으로 문학을 일컫지만 판타지가 게임, 영화 등으로 확산되면서 현재는 하나의 예술 양식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2. 판타지에 나타난 세계
판타지(Fantasy)의 세계는 보통 중세 유럽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괴물이나 마법이 존재하는 허구의 세계이다. 판타지라는 말 자체가 ‘환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이러한 세계관은 지극히 상상력 풍부한 사람들의 꿈의 세계인 것이다. 사실 이것은 중세 유럽에서 ‘옛날이야기’처럼 전해 내려오는 전설이 그 바탕이다. 판타지의 세계관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와 더욱 발전되고 활성화되어있다. 일단, 판타지의 세계관이 긴 역사를 자랑하게 된 데에는 문학의 공헌이 크다. 애초에 전설이나 설화로 전해지던 것인 만큼, 이야기는 책으로 만들어지게 되고 작가들은 자신만의 새로운 전설을 창작해 내며 발전하여 오늘날 판타지는 문화의 한 장르로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판타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1) 이야기 전개상의 특징
주인공은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온갖 고난과 모험을 통해 동료를 모아 여행자 파티를 구성하게 되고 이 동료들과의 우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원하는 바를 얻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과 그 동료들이 겪는 모험이란 대부분이 액션인데, 이 액션은 거대한 몸집과 엄청난 힘을 가진 괴물과의 전투로 구성된다. 괴물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때때로 드래곤이라는 궁극의 괴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아니면 절대 악의 옹호자인 악마류의 적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고난을 겪으면서 주인공은 성장하게 되고, 주인공은 도덕적으로 올바른 소망을 이루게 된다.
(2) 주변 환경과 세계관 설정의 특징
이야기 속의 세계는 기본적으로 중세 유럽이다. 발생한 근원지가 중세 유럽인만큼 그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판타지의 세계관은 매우 다양하고 무궁무진하다. 신화가 매우 유용하게 쓰이며 작가 개인이 만들어낸 전혀 새로운 세계가 될 수도 있고 중세 유럽과 고대 오리엔트 지역을 섞어놓을 수도 있다. 동양적인 분위기의 세계가 창조될 수도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판타지가 인기를 끌고 발전해 온 원동력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다양한 문화적 코드를 사용하여 수용자에게 환상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