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

 1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1
 2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2
 3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3
 4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4
 5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5
 6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6
 7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7
 8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8
 9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9
 10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
목 차
서 론
본 론
1. 문화와 대중문화의 의미
2. 대중문화와 사이버 문화의 시대
3. 사이버 문화의 특징
4. 사이버 공간의 문제점
5. 기독교 문화윤리와 사이버 윤리
6. 기독교 대중문화
7. 사이버 공간도 하나님의 주권영역
8. 개혁 교회의 문화전략
결 론
참고문헌
서 론
이제 우리 인류는 멀티미디어라는 첨단 대중매체가 출현한 후기 산업사회 시대에 살고 있다. 대중의 관심은 지역과 시간의 제약을 탈피하여 지구촌 모든 사물과 사건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에 이르렀다. 문화에서 사이버 세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것을 볼 때, 대중문화에서 사이버 세계가 차지하고 있는 영역은 현재도 무시할 수 없는 규모일뿐만 아니라 미래사회를 예측할 수 없는 엄청난 규모의 문화 변혁의 장을 열 것이다.
여기에서 문화와 대중문화가 무엇이며, 그들의 특징과 대중문화 속에서 사이버문화가 현대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거룩한 관계속에서 교회는 대중문화속의 사이버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며, 어떻게 함께 어깨를 겨루고 세계화 속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대중문화속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 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 론
1. 문화와 대중문화의 의미
오늘날 우리 삶의 중요한 환경이 되고 있는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으로서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이며,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는 의미를 생산하거나 의미 생산의 근거가 되는 것을 그 주된 기능으로 하는 텍스트나 문화적 실천행위를 말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대중문화는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폭넓게 좋아하는 문화라고 정의될 수 있고, 고급문화 이외의 문화를 지칭하기도 하여 열등하고 저급한 B급 문화정도로 취급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대량소비를 위해 대량생산된 상업적인 것이며 관중은 무분별한 대량소비자 집단이다.
그러나 대중문화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의 관점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그들에게 있어서 모든 문화는 포스트모던 문화이다. 여기서 문화는 더 이상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이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대중/대량문화의 근본적인 구분에도 반대하며 모든 문화는 상업문화라고 단언한다. 말하자면 포스트모던 문화는 상업과 문화의 상호침투(즉 구분의 모호해짐)를 특징으로 하는데 그 예로 꼽히는 것이 텔레비전 광고와 팝 음악의 관계이다. 정원범. 『21세기 문화의 시대와 문화선교』 한들출판사 2008. 17-18.
2. 대중문화와 사이버 문화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