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1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1
 2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2
 3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3
 4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4
 5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5
 6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6
 7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7
 8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8
 9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9
 10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10
 11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11
 12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12
 13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13
 14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효 사상과 윤리교육 - 개념과 본질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효 사상과 윤리교육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선행연구 고찰
Ⅱ. 효의 개념과 본질
1. 효의 어원과 개념
2. 공자와 『효경』의 효관
3. 효와 인(仁)애(愛)경(敬)
Ⅲ. 효 사상의 윤리교육적 함의
1. 친친의 논리와 예(禮)의 형식
2. 가정 윤리교육적 함의
3. 사회 윤리교육적 함의
4. 효의 종교윤리적 성격
Ⅵ. 참고문헌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효는 나와 타인의 관계에 있어서 최초로 적용되는 상호소통 방법 중 하나이다. 태어난 나와 부모의 관계는 가족, 친족, 민족 나아가 전 인류적 인간관계로 확대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부자지간을 규율하는 효야말로 인간사회의 질서를 지탱하고 유지시켜 주는 기초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부모에게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敬老孝親) 정신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효사상은 우리 민족의 삶과 전통에 깊이 스며들어 전통윤리의 중심을 이루어왔다.
그러나 반 세기 전 갑작스럽게 진행된 산업화와 최근 들어 진행되고 있는 정보화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과거 전통 윤리를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단정하고 배격하려는 관점이 만연되면서 오늘날 효 사상은 매우 약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대체한 우리 민족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뚜렷한 가치관도 아직 정립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다. 그런데 사회가 경제적으로 부유해지는데도 불구하고 갈수록 패륜적 범죄, 청소년 문제, 노인 문제 등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비인간적 사회문제가 늘어나면서 우리 사회의 가치관과 도덕적 문제에 대한 염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도덕교육과 인성교육의 강화 필요성에 대한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도덕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부모를 섬기고 사회 웃어른을 공경하며 조화로운 삶을 강조하는 효사상 교육을 강조하는 것이 사회 문제 해결의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효사상의 개념과 근본 정신을 깊이 있게 검토하고 효사상을 윤리 교육적 함의를 살펴 봄으로서 오늘날 초등도덕과에서 그 의의를 어떻게 적용해 볼 것인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법을 기초로 관련된 선행 연구 성과물을 참조로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범위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孝經』, 『論語』, 『孟子』, 『小學』 등의 1차 문헌 및 관련 단행본,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효 사상의 본질과 교육적 의의를 파악하는 문헌 중심의 연구와 이 결과를 토대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보는 연구 방법을 택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토대로 각 장의 주요 연구 범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의 방법과 범위, 선행 연구 고찰을 다루고자 한다.
제 Ⅱ장에서는 효의 개념과 효사상의 본질을 해당 원전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