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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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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의 기원

Ⅲ.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의 언어

Ⅳ.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의 사상

Ⅴ.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과 신선도

Ⅵ.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과 발해

Ⅶ.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의 성씨제도

Ⅷ.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의 신앙

Ⅸ. 우리민족(한민족, 한국민족)과 유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아 때 병을 앓아 귀머거리에 장인이었던 헬렌 켈러는 가정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 진도가 거의 나질 못했다. 그러나 헬렌 켈러가 자신이 대야에서 얼굴을 씻을 때 이름 붙혀 발음한 '물'과, 가정교사와의 소풍에서 경험한 힘찬 펌프질을 통해 쏟아져 내리는 '물'이 같은 '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을 때 헬렌 켈러의 학습 진도는 걷잡을 수 없이 빨라지기 시작했다. 즉, 각각의 다른 상황에 다 적용되는 '일반 명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학습속도가 빨라진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이 우리 민족에게도 일어났다고 본다. 칸트에 의하면 세상과 인간은 있는 그대로 만날 수 없다. 단지 매개자, 중간항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데 이러한 매개자를 거쳐 만난다는 것 때문에 세상과 인간은 제한적으로밖에 만날 수 없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이런 매개항, 즉 주관적 형식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그렇다면 한 민족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도 이와 흡사하지 않을까? 즉 세상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매개항을 통해 즉, 중국 혹은 일본과의 관계라는 틀을 통해 형성된 문화복합적 매개항을 통해서만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 아닐까? 다만 개인과의 차이점이라면 개인에게 이 매개항은 주어진 것이 되겠지만 한 민족에게 이 매개항이란 역사적으로 축적되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일 것이다. 그런데 이 매개항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일이 발생한다. 그전까지는 중국과의 관계를 통해, 그리고 그 이후에는 치욕스럽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역사적으로 축적된, 세상을 이해하는 매개항의 구성요소였던 일본과의 관계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였던 우리민족이 문화적으로 전혀 교류가 없었던 미국이라는 나라와의 관계를 통해 세상을 인식하여야 하는 상황이 들이닥친 것이다. 중국과의 관계는 끊어져 버리고 일본은 더 이상 세상의 이해를 위한 매개항이 될 수 없게 되었다. 이때부터 우리 민족은 '자신'을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했고, 즉 타자와의 관계라는 거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봤던 방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되었고 여기서부터 우리 민족의 '의식'은 자신을 깨닫고 자신을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즉 인식형식에 대한 자각이 일어난 것이다. 이러한 인식형태에 대한 자각은 우리 민족이 자기의식을 발견하고 이를 성숙시켜나가는 계기가 된다. 이 계기를 거점으로 변증법적 발전을 겪은 것이 우리민족의 근대화의 역사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연 / 한국의 성씨제도의 변천, 한국가족법학회, 2006
류승완 / 한국유교에 나타난 전통과 근대의 불연속성,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2010
이광웅 외 1명 / 대조영과 발해 : 우리 민족의 긍지를 찾아가는 과거 여행, 예림당, 2001
이상욱 / 백의민족의 사상, 대한민국 공군, 1968
이홍규 / 바이칼에서 찾는 우리민족의 기원, 정신세계원출판국, 2005
황해동 / 우리민족과 언어, 아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