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3 1 운동

 1  인문과학 3 1 운동-1
 2  인문과학 3 1 운동-2
 3  인문과학 3 1 운동-3
 4  인문과학 3 1 운동-4
 5  인문과학 3 1 운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3 1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3 1 운동
목 차
Ⅰ. 31운동의 배경 Ⅱ. 31운동의 전개
1. 1910년대 독립운동의 전개 1. 31운동의 초기
2. 1910년대 후반 세계정세 변화 2. 운동의 전국적 확산
3. 일제의 무단통치 3. 민중의 적극적 진출과 운동의 심화 발전
Ⅲ. 31운동의 한계와 의의
Ⅰ. 31운동의 배경
1. 1910년대 독립운동의 전개
국권의 침탈 이후 한민족의 독립운동은 일제의 철저한 탄압 속에서도 비밀결사의 활동을 통하여 꾸준히 전개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각지에서도 활발한 독립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러한 국내외의 독립운동은 개항 이후 일제의 침략에 항거하면서 추진해 온 민족운동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 독립운동은 크게 세 계열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는 의병전쟁을 무장독립군 조직으로 발전시키는 독립전쟁론의 입장에서 국내 무장투쟁의 조직이나 국외 무장투쟁의 지원을 목적으로 한 비밀결사운동, 둘째는 한말 계몽운동의 실력양성운동 노선에 서서 종교단체학교 등을 이용한 공개적 교육문화운동, 셋째는 식민지 경제수탈에 대한 농민노동자의 생존권 수호 투쟁 등이다.
이러한 다양한 운동들은 국내에서의 폭압적인 무단통치, 국외지역으로의 운동공간 확대라는 조건의 변화 속에서 각 세력간의 조직적 연결없이 고립분산적으로 전개되었으나, 국권상실이라는 공동의 운명에 직면하여 독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하나의 목표가 형성되면서 점차 계층간의 구별과 이해를 초월한 전민족적인 운동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와 같은 역사적 흐름이 31운동의 중요한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2. 1910년대 후반 세계정세 변화
31운동이 기본적으로 알제의 식민지지배체제하에서 일제에 대한 우리 민족의 첨예한 민족 모순과 대립에 기인한 것이지만, 그 배경에는 1910년대 세계정세의 변화라는 요인이 있었다. 1910년대의 세계정세 변화의 직접적인 계기는 제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 혁명이었다. 제1차세계대전은 독점적 자본주의체제가 형성되면서 나타난 서구자본주의 국가들 사이의 불균등한 발전으로 인해 식민지와 시장확보를 둘러싸고 발생한 제국주의 전쟁이었다. 그러나 이는 당시 세계자본주의체제의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고 열강간의 힘의 관계가 재조정되어 세계 자본주의 체제가 재편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제1차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러시아 혁명은 정치경제 면에서 자본주의의 전반적 위기를 초래하였으며,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적인 식민지정책을 위협하였다.
이러한 세계정세 속에서 제1차세계대전의 전후처리를 위한 파리 강화회의에서 미국 대통령 윌슨의 민족자결주의가 발표되었다.(1918) 이는 “각 민족의 운명은 그 민족 스스로가 결정해야 한다.”는 내용으로서 당시 전세계적으로 팽배해 있던 약소민족의 민족운동에 호응한 것이다. 이러한 민족자결주의는 식민지 약소민족을 크게 고무하였고,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과 민족해방운동을 고양시켰다. 이에 실제로 독일, 러시아 등의 지배를 받던 여러 약소민족들이 독립을 선포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소식은 곧 국내에 전해졌고, 한국의 독립운동을 크게 고무시켜 독립운동도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민족자결주의에 대해서 가장 빠른 반응을 보인 것은 중국에 망명하고 독립지사로 이들은 1919년 1월 상해에서 신한청년당(新韓靑年黨)을 조직하고 김규식을 파리강화회의에 대표로 파견하여 독립을 호소하였다. 또한 이 때 민족자결주의의 소식을 접한 일본의 한국인 유학생들은 크게 용기를 얻어 조선청년독립단(朝鮮靑年獨立團)을 조직하고 한국의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였다.(1919. 2. 8) 이 28독립선언의 소식은 곧 국내에 알려졌으며, 당시 태동하고 있던 대대적인 민족운동에 불을 붙이는 계기가 되었다.
3. 일제의 무단통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