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참고 견딜 것인가 - 아리스토텔레스 - 목적론적 윤리학 - 행복의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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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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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엇을 참고 견딜 것인가
Ⅰ. 이론 쟁점
1)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384~BC322)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의 문제를 극복하고, 현대 사회의 도덕적 합리성과 공동체적 삶을 회복하기 위해서 인격교육과 덕교육이 강조되면서 ‘나는 어떠한 존재 또는 어떤 종류의 인간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탐구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의무 또는 규칙 중심의 윤리학적 관점이 아닌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는 인간의 도덕적 품성과 자질이 무엇이고 어떻게 형성시킬 수 있는지 인격교육이 중요시되고 필요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현대의 덕윤리학과 인격교육의 이론적 원류를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목적론적 윤리학: What for?
『형이상학』에 따르면 모든 개체적 실체는 질료와 형상의 결합체이며 항상 어떤 목적을 향해 움직여 나가는 바, 우주만물의 본질과 운행에 대한 이러한 원리는 인간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어 그 존재 의의와 제 활동이 모두 어떤 목적으로서의 선의 실현을 추구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목적으로서의 선은 인간의 활동이 각양각색이고 사람마다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삶의 모습과 욕구의 대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추구하는 목적과 선 역시 다양하게 존재한다.
3) 행복의 윤리학: why?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양한 목적과 선들 중에는 보다 좋고 훌륭한 것으로서 사람들 모두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최고의 궁극적인 목적과 선이 있다고 보고, 그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였다. 최고선, 최고 목적으로서의 행복은 다른 목적과 선들에 대해 수단이나 도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온전하고 자족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을 보는 견해는 여러 가지가 있다. 높은 수준의 지성과 고요한 정신 상태에서 진리를 음미하는 관조적 삶과 같은 것, 인간의 탁월성들과 모든 가치있는 활동들이 충분히 표현되는 삶 내지 윤리적 탁월성을 발휘하는 상태에서 행동하는 삶, 전체적으로 훌륭하게 잘사는 삶 등이 그것이다.
4) 자아실현의 윤리학: How?
인간이 어떻게 해서 행복해질 수 있겠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덕을 지닌 존재가 됨으로써, 즉 유덕한 인격인이 됨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 인간의 고유한 기능과 활동이 최고로 실현될 때 행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 고유한 기능과 활동은 바로 정신 활동 중 이성이며 정신 이성의 기능과 활동이 최고로 발현되면 자아실현을 이루게 되며 이렇게 자아실현을 성취할 때 행복에 이르게 된다.
5) 덕과 중용
인간이 선하지 않고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인간의 덕이란 그의 정신이 뛰어나게 훌륭해서 칭찬받을 만한 상태에 있는 것, 즉 탁월한 성품의 상태를 가리킨다. 이러한 덕은 완성된 상태가 아닌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의 싹 정도로만 가지고 태어날 뿐 제대로 기능하고 활동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학습과 훈련에 의해 계발되지 않으면 안 된다. 덕은 도덕적 덕과 지적 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용기, 절제의 덕, 온화함, 우애, 진실됨 등은 도덕적 덕에 속하고, 학적 인식, 직관적 이성, 철학적 지혜는 지적 덕에 속한다. 인간이 행복해지려면 먼저 도덕적 덕들을 발달시키는 일로 시작하여 지적 덕들의 성숙을 거쳐 자신을 완성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