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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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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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1. 이론의 개관
◎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이며 플라톤의 제자이다. 그는 철학뿐만 아니라 사회학, 정치학, 논리학, 과학에도 조예가 깊었다. 하지만 가장 큰 업적을 남기고 그가 주력했던 부분은 철학으로써, 행복에 이르는 것에 대한 윤리학은 오늘날 도덕교육의 뿌리가 될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는 그의 스승인 플라톤과는 다르게 행복해 지는 방법을 현실 속에서 찾고자 했으며 그에 이르는 방법으로서 덕을 지닌 인간이 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덕을 지니는 것은 선천적인 것이 아닌 후천적인 노력 즉, 도덕교육의 필요성을 야기하는 것이며 도덕교육은 덕을 쌓아가는 인격교육을 말한다. 그래서 도덕교육의 이론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뿌리를 두고 그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가운데 덕의 본질과 특성, 현대사회에서 요청되는 덕들과 그 정당 근거, 그리고 덕성의 개발과 함양 등에 대한 일단의 논의를 전개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유덕한 인간이 되기 위해 지녀야 할 기본자세로서 중용이 있으며 그를 바탕으로 요청되는 용기와 절제가 있어야한다고 말하는 아리스텔레스에 대해 이제부터 윤리학내용들을 하나씩 짚어보고, 중용에 초점을 둔 나의 사례와, 이 위대한 철학자의 윤리학 내용을 교과서에 어떻게 적용시켜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목적론적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저서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그 첫머리를 모든 기술과 탐구, 모든 행동과 추구는 어떤 선을 목적으로 한다 라는 말로 시작하고 있다. 이 명제에는 적어도 두 가지 정도의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는데 그 하나는 목적론적 관념이고 다른 하나는 선의 관념이다. 즉, 인간존재와 그 활동은 어떤 목적을 지향하게 되어 있는 바, 그 목적은 인간에게 좋고 옳은 것으로서의 선을 실현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철저하게 목적론적이며, 그만큼 윤리학도 철저하게 목적론적 윤리학이라 불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삶과 활동은 어떤 선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선의 모습이 사람마다 다르므로 최고의 궁극적인 선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그 궁극적인 선은 보통사람이라면 누구나 통상적으로 추구할 만한 것에서 구하고자 하였으니 그리하여 제시된 것이 이름 하여 행복이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욕구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 그 자체를 욕구하며 행복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하며 행복이야 말로 모든 행동의 목표이며 최종적이고 자기 충족적인 그 무엇이라고 말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이란?
- 이 위대한 철학자는 이러저러한 논증을 거쳐 행복이란 높은 수준의 지성과 고요한 정신 상태에서 진리는 음미하는 관조적 삶과 같은 것으로 암시하였다. 그는 인간 삶과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서의 최고선이 존재하며 그것이 다름 아닌 행복이라 하였고, 행복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기능이나 활동이 최고로 실현될 때 얻게 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인간에게 고유한 기능과 활동이라는 것은 정신활동 중 이성적인 것으로, 고유한 정신 이성의 기능과 활동이 훌륭하게 이루어질 때 바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이런 면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자아실현의 윤리학이라 불리기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누구나 고유의 기능과 능력, 잠재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바 이를 최고로 발현시킬 때 자아실현을 이루게 되며 이렇게 자아실현을 성취할 때 행복에 이르게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렇듯 인간이 그 고유한 기능과 능력 그리고 잠재 가능성을 실현하고 그럼으로써 자기완성을 통해 행복에 이르는 일에 덕이 필수적으로 관련된다는 것이다.
◎ 덕이란?
- 덕이란 그리스어의 아레테에서 온 말로서 인간을 포함하여 모든 존재가 그 기능과 목적 면에서 탁월성을 지님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따라서 덕이란 어떤 사물이나 존재를 훌륭하고 좋게 만들어 주는 속성, 즉 그것의 고유한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게 해주거나 그것의 목적 또는 선을 증진하는데 가장 잘 공헌하는 그러한 특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인간의 덕이란 그의 정신이 뛰어나게 훌륭해서 칭찬받을 만한 상태에 있는 것, 즉 탁월한 성품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 된다. 그리하여 인간 정신의 기능, 활동이 훌륭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은 바로 정신의 덕을 지니는 것이 되고, 따라서 정신의 기능, 활동이 훌륭하게 이루어질 때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은, 곧 인간이 덕을 지닐 때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런 입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선이란 덕에 일치하는 정신의 활동이고, 행복은 정신의 유덕한 활동, 즉 완전한 덕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라고 규정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 인간 삶의 목적은 행복의 실현에 있으며 이는 덕들을 발달시킴으로써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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