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

 1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
 2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2
 3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3
 4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4
 5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5
 6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6
 7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7
 8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8
 9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9
 10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0
 11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1
 12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2
 13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3
 14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4
 15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5
 16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6
 17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
Ⅰ. 서론
- 정신분석이론 선택 이유
Ⅱ. 본론
1.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1) Freud의 생애
2) 인간관
3) 방어기제
4) 마음의 경제적 모형
5)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6) 마음의 구조적 모형
7)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2. 정신분석이론의 장·단점
3. 경험 사례
1) 무의식이 꿈에 적용된 사례
2) 미디어 속의 사례
3) 교육적 응용 - 우리 주변의 사례
4. 교육에의 적용 및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정신분석이론 선택 이유
초등학교에 실습을 나가면서, 미술학원에서 일을 하면서, 그리고 답사의 인솔교사로 일을 하면서 최근 초등학생들을 만나고 같이 생활하는 기회가 많아졌다. 가끔 아이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 알고 하는 행동은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면 과연 아이의 그런 행동은 어디에서부터 나온 것일까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 초등도덕교육Ⅰ 강의에서 아이들의 행동이 어렸을 때의 경험이나 무의식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조금 더 깊게 이 이론을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을 탐구하여 이를 기초로 아이들의 무의식을 알게 된다면 이를 현실적으로 의식하고 직면하도록 한다면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의 원리로서 본다면 우리가 볼 수 있는 의식의 부분은 빙산의 일각처럼 매우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데, 나머지 부분에 대한 호기심도 이 이론을 선택하도록 한 몫을 하였다.
Ⅱ. 본론
1.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1920년대 이후 사회복지실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이론이다. 성격이론은 인간의 심리내적 역동성에 관한 분석을 기초로 임상적 실천(clinical practice)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사업을 발전하게 만들었다. 1920년대 진단학파에서는 개별사회사업실천을 내담자의 초기 아동기에 해결되지 않은 정신적 외상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강조하는 정신분석적 치료로 동일시 할 정도로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진단과정에서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무의식이 행동의 주요 결정요인이라는 인식하에 정신내적 갈등(intrapsychic conflict)을 밝혀내는데 초점을 두었고, 과거 초기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러나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인간의 환경보다는 정신내적인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관과 이에 따른 실천을 강조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상의 문제점을 낳기도 하였다. Freud의 비판자들은 사회복지 전문직이 수십 년 동안 정신분석이론에 너무 빠져 있었다고 하고, 정신내적 현상에 대한 사회복지 전문직의 지나친 강조가 환경을 더 강조하는 사회복지 전문직들과의 분열을 낳았다고 하며,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이 환경을 무시하고 client에 대한 병리적인 시각을 가지게 하는 사회복지 실천면에서도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1) Freud의 생애
Sigmund Freud는 1856년 5월 6일 현재 체코슬로바키아의 영토가 된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에서 3남 5녀 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출생 후 생애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냈다. Freud는 빈민가에서 자라면서 자신이 학대받는 유태계 혈통이라서 의학, 법학을 전공하지 않고서는 마땅히 직업을 갖기 힘들다는 생각에 의학을 전공하였다. Freud가 18개월 때 동생이 죽었는데 그는 막 태어난 동생이 어머니의 사랑을 빼앗아갔기 때문에 동생에게 분노했고 동생이 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몹시 질투했던 동생이 죽은 후 일생동안 죄책감을 느꼈다. 또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을 때 Freud는 자신이 느낀 혼란스러운 감정으로 인하여 자신의 꿈·기억·어릴 때 경험 등을 분석하면서 아동기 성욕에 관한 얻었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발견하였다. 즉, 꿈의 의미를 탐색하면서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으며, 아동기의 기억을 검토하면서 아버지에게 느꼈던 강한 적대감과 어머니에 대한 성적 감정을 깨달았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 목격한 어머니의 나체에 대한 강한 성적 흥분, 가부장적이던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반발 등 가족 내의 경험들이 Freud로 하여금 인간의 심층 심리에 관심을 갖게 했으며 무의식을 인간ㄴ행동과 성격의 결정요인으로 중요시하게 했다. 그는 생의 가장 창조적인 시기에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겪었고, 40대 초반이었을 때 많은 정신·신체적 장애를 앓았을 뿐 아니라 죽음에 대한 심한 공포와 그 밖의 공포증도 여럿 가지고 있었다. 그는 후에 환자 치료에서 발견한 사실과 자기 문제 분석에서 발견한 사실이 동일함을 보고 임상적으로 자기분석이라는 자신의 이론을 형성하였다. 그는 정신분석적 원리로부터 이탈하는 동료들에 대해 참지 못했다. 융이나 아들러와는 긴밀한 연구를 했으나 결국 의견 불일치를 보인 후 각자의 치료학파를 세웠다. Freud는 매우 창조적이고 생산적이었으며 하루에 18시간 이상 연구를 하는 경우도 자주 있었다. 그의 전집은 총 24권이나 되었고 턱에 암이 걸렸던 생애 후반부까지 그 수준을 유지했다. 생의 마지막 20년 동안 그는 30번이 넘는 수술을 받았으며 끊임없는 고통 속에 살다가 1938년 나치를 피해 영국 런던으로 이주해 1939년 9월 23일 83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2) 인간관
Freud는 인간을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 보고 있다. Freud는 인간의 모든 행동·사고·감정은 신체적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고 있으며, 인간은 이러한 본능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행동을 한다고 보았다. 인간은 거대한 빙산에 비유되는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긴장상태를 해소하기 위하여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Freud는 인간의 기본 성격 구조는 초기 아동의 특히 만5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성격구조는 성인이 되어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고 있어 현재보다는 과거를 중시한다. 따라서 Freud는 현재는 과거의 축적물에 불과하므로 현재를 바꾸기 위해서는 과거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가정 아래 정신치료에서 기본적 성격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으라고 보고 있다. 또한 그는 인간은 무의식적인 내적 충동에 의해 야기된 긴장상태를 제거하여 쾌락을 추구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방해하는 사회적 요인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대항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3) 방어기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