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

 1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1
 2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2
 3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3
 4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4
 5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5
 6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6
 7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7
 8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8
 9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9
 10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의 개혁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유위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변법운동과 개혁사상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가문과 교육
Ⅲ. 변법개혁운동
Ⅳ. 무술정변 뒤 개혁활동
Ⅴ. 강유위의 개혁사상
Ⅵ. 맺음말
Ⅰ. 머리말
1. 시대적 환경
강유위(康有爲:1858~1927)는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변법유신운동가개혁사상가이자 뛰어난 문장가이다. 강유위가 혈기 왕성한 청년기를 보냈던 19세기 말의 중국은 국내외적으로 최대의 국난기였다.
청불전쟁(1884~1885)과 청일전쟁(1894~1895)에서 잇달아 패한 중국은 또 다시 영토가 할양되고, 속방들을 잃어 전통적 종주권이 무너지는 수모를 겪게 되었고, 1898년에는 영토 대부분이 제국주의 열강에 의해 자의적(恣意的)으로 분할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이로써 제 2차 아편전쟁과 (태평천국(太平天國)운동 태평천국운동 : 1851년에 청나라에서 홍수전이 일으킨 농민 운동. 남녀평등, 토지 균분, 청나라 타도를 주장하며 그 세력을 키워 나갔으나 1864년에 평정되었다
이후 국권회복책으로 이른바 양무(洋務) 관료들이 주도한 ‘중체서용(中體西用)’의 양무정책은 실패로 돌아갔음이 드러나게 되었다. 그럼에도 황권을 제약하면서 모든 정무를 직접 독재하여 권력용과 무자비성에서 당(唐) 초기 측천무후와 비견되는 서태후와 부패하고 시대착오적인 무능한 보수파 관료들의 무정견(無政見)으로 말미암아 청의 조정은 아무런 대응책도 없었다.
2. 변법사상의 주역, 강유위
시대적 환경을 배경으로 일단의 개혁적 지식인들이 새로운 개혁사상인 변법사상 변법사상(變法思想) : 실패한 양무운동을 교훈 삼아 근대 서양의 군사와 물질적인 변영의 측면뿐만 아니라 서양의 제도와 일부 사상까지도 받아들이는 전면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을 일으켰다. 변법사상의 선두에서 끊임없는 정력적 활동을 통해 하나의 강력한 실천운동으로 전개하여, 마침내 국가정책으로 이끈 주역이 바로 강유의였다. 그러나 그의 변법사상은 당시의 일반적 변법사상을 뛰어넘어 공자를 ‘수기애인지의(修己愛人之義)’와 ‘제인경세지도(濟人經世之道)’의 종사(宗師)로 삼고 ‘삼세설(三世說)’의 역사관과 ‘대동세계(大同世界) 중국 전국시대에서 한(漢)나라 초 사이에 유가학파(儒家學派)들이 주장한, 일종의 이상사회.
’의 실현을 이상으로 하는 급진적 사상에 근거한 것이었다. 또한 독특한 사상은 후대 사기들에 따라 반동으로 평가되는 무술변법개혁(戊戌變法改革)이 실패하고 난 뒤의 신해혁명(1911~1912) 1911년(辛亥年)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으로 쑨원을 대총통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탄생하였다.
이후 민국기(民國期)의 정치활동에서도 일관된 사상적 바탕이었던 것이다.
Ⅱ. 가문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