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

 1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1
 2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2
 3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3
 4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4
 5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5
 6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6
 7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7
 8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8
 9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9
 10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
목차
Ⅰ.서론
Ⅱ.과학과 사회의 경계
Ⅲ.전통과 근대
Ⅳ.니덤과 『중국의 과학과 문명』
Ⅴ.결론
Ⅵ.참고문헌
Ⅰ.서론
‘중화사상’을 내세우며 당당히 ‘세상의 중심’임을 자부하던 전통 중국은, 무슨 까닭으로 근대성 및 근대 과학 측면에서 서구 자본주의 국가보다 뒤늦은 발전을 시작하게 되었을까? 문화적으로는 중국을 포함한 비(非)서구권에서 고대문명이 계승 및 발전 되어왔음에도 불구
하고, 중국은 발전의 척도로 여겨지는 근대화의 면모에서 서양의 그것에 비해 위세가 미약
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는 서양은 물질문명이, 동양은 정신문명이 뛰어나다는 일반적인 통념에서 기인하는가? 이와 같은 이원론적 접근은 일단 논외로 하더라도, 서양적 관점에서 흔히 언급되는 ‘발전’ 여부는 무엇을 기준으로 평가 가능하며 ‘근대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근대나 근대화, 근대성 등에 대한 의미 정립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후 과학과 자본주의, 근대화 사이의 관계와 이들의 사회적 의미, 그리고 사회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의 발전과 자본주의의 발전에는 어떠한 함수관계가 존재하는지, 또 자본주의와 근대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던져질 필요가 있다.
Ⅱ.과학과 사회의 경계
1-1)근대 과학의 보편성
과학자이자 동서비교철학자인 니덤의 『동서의 과학과 사회』에서 나타나듯, 사회 환경이 과학 발전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과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기는 하나, 과학의 발달이 과학 내부에서만 자체적으로 전파 및 발전되기는 어려운 만큼 사회적 배경의 차이가 과학에 주는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를 중국의 경우에 대입해 보았을 때, 중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과학 사이의 관계는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 가능하다.
첫 번째는 근대 과학과 자본주의의 상호연관성 측면에서이다. 이에 대해 니덤은 자본주의의 발전은 근대 과학의 발전과 궤를 같이한다고 주장한다. 자본주의의 보편성을 인정한다면 과학의 보편성도 인정해야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과학의 보편성’이란 기술 또는 과학적 사고 등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 혹은 과학 정신(이성적, 논리적 사고)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보편적인지 즉 널리 전파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뜻한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보편성은 널리 인정받는 것 현재 유럽과 미국, 남미 등은 물론이고 몇몇 국가를 제외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자본주의는 경제 운용의 원리가 되고 있다.
에 반해, ‘과학’의 보편성을 주장하는 과학사가는 드문데, 이는 과학을 위시한 근대적 학문의 보편성 여부에 대한 상이한 입장 때문이다. 한편 보편성 여부에 대한 입장차를 살펴보기 이전에, 자본주의와 근대 과학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들 사이에서 ‘근대화’의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근대 과학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근대적 과학과 근대화의 개념을 혼동해서 사용하게 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뒤의 토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