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이해 비밀의 화원 프랜시스 버넷

 1  아동문학의 이해 비밀의 화원 프랜시스 버넷-1
 2  아동문학의 이해 비밀의 화원 프랜시스 버넷-2
 3  아동문학의 이해 비밀의 화원 프랜시스 버넷-3
 4  아동문학의 이해 비밀의 화원 프랜시스 버넷-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문학의 이해 비밀의 화원 프랜시스 버넷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문학의 이해
< 비밀의 화원 - 프랜시스 버넷 >
1. 작가 소개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Frances Hodgson Burnett, 1849년 11월 24일 ~ 1924년 10월 29일)은 영국 맨체스터에서 태어난 미국의 소설가로, 본명은 프랜시스 엘리자 버넷(Frances Eliza Burnett)이다.
1854년 철물점 주인이었던 아버지의 죽음 이후에 1865년 미국 테네시 주로 이주하여 생계를 위하여 작가로 활동한다. 1868년 그녀는 여성잡지와 패션잡지에 자신의 글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그의 재능을 알아본 편집자에 의해 그의 글이 출판되면서 작가로 인정 받는다. 1873년 의사 스완 버넷과 워싱턴 D.C.에서 결혼을 하지만 이후에 이혼을 하게 된다. 1924년 10월 29일 뉴욕 주에서 사망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1886년 《소공자(Little Lord Fauntleroy)》, 1888년《소공녀(A Little Princess)》, 1909년 《비밀의 화원(The Secret Garden)》등이 있다. 특히 대표작 는 소설과 연극 모두 성공을 거둔 유명한 작품이었고, 어린 아들을 둔 어머니들은 아들이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소공자가 작품 안에서 입었던 옷인 레이스 칼라가 달린 벨벳 정장 차림으로 아들을 꾸미려 했다. 그의 동화들은 따뜻하고 감성이 풍부한게 장점이다. 하지만, 버넷의 작품은 몇 가지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대표작인 에서 평범하게 살던 소년이 우연히 자신이 귀족임을 알게 된다는 등의 허황된 이야기를 한다는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고, 오늘날에는 그녀의 작품에서 그려진 꿈의 세계가 도리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밖에 동화 27편, 소설 17편, 희곡 3편이 있다. 희곡들 역시 동화나 소설과 마찬가지로, 감상적이고 낭만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작품 소개
원제는 < The Secret Garden >이다.
인도에서 살던 영국인 소녀 메리 레녹스가 부모의 죽음을 계기로 영국 요크셔의 귀족인 고모부 댁에서 살게 되면서 벌어진 사건들을 담았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비밀의 화원’은 고모부가 부인과 사별한 뒤 버려둔 화원을 말하는데, 메리는 친구인 디콘과 정원사 벤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아서 아름다운 화원으로 만들었다. 이를 계기로 고모부의 아들 콜린의
병약함, 부인의 사별 등으로 절망한 고모부 때문에 침울하기 이를 데 없던 집안이 행복을 되찾는다는 내용이다. 요크셔의 아름다운 자연과 주민들의 순수함에 대한 묘사가 일품이다. 또한 메리의 친구인 디콘은 다람쥐와 양 등 많은 동물들과 자연스럽게 놀 정도로 자연을 사랑하는 모습은 작품의 매력 중 하나이다. 영화, 애니메이션 등으로도 만들어졌으며, 영화에서는 내용을 추가하여, 딕콘은 전쟁으로 죽지만, 멋진 청년 장교로 자란 콜린이 비밀의화원에서 키스를 나누는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
사실 이 작품은 그 당시에는 사랑을 받지 못했다. 심지어 버넷이 세상을 떠나 신문 부고란에 실릴 때에도 대표작에 이 작품의 이름은 실려있지도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버넷의 여러 작품들 중 가장 사랑을 많이 작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