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

 1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1
 2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2
 3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3
 4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4
 5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5
 6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6
 7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7
 8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8
 9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의 교사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죽은 시인의 사회
굿 윌 헌팅
1.작품에 나타난 교사상 탐색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이문열 / 창비 (P.173~256)/ 2006
- 주요 인물 소개
* 한병태 : 한병태는 이 책에서 학교와 사회를 바라보는 눈으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교와 사회를 고발하는 역할이다.
* 엄석대 : 엄석대는 문제의 중심인물이자 한 학급의 반장으로 선생님과 동등한 권위를 가지고 그 권위를 남용하여 독재하는 자이다.
* 5학년 담임선생님 : 반장인 엄석대를 신임하며 그가 그렇게 되기까지 용인한 인물로 자신의 직무를 반장인 석대에게 모두 넘김으로 학급 운영을 제대로 하지 않고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인물이다.
* 6학년 담임선생님 : 새롭게 반을 맡은 담임선생님으로 5학년 담임과 문제 대처와 해결 방법을 달리하여 석대의 독재를 파헤치고 학생들에게 학급을 운영하는 방법과 가치관을 바꾸는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 반 아이들 :석대의 독재를 독재로 인식하지 못하고 그 삶에 익숙해져 독재를 옹호한다.
- 특징
줄거리: 한병태는 서울의 명문 국민 학교에서 소도시의 국민 학교로 전학을 간다. 전근을 가게 된 아버지를 따라 병태의 가족 모두가 이사를 가게 된 것이다. 화려했던 서울에 비해 소도시의 국민 학교는 초라할 뿐이다. 우월함을 뽐내고 싶었던 병태는 담임선생이나 반 아이들의 무관심 속에 내팽게쳐진다. 석대는 선생님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며 반 아이들의 절대적인 맹종을 받고 있다. 그런 급장으로 인해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고 믿는 병태에게는 옳지 못한 존재였다. 병태는 석대를 이겨야만 모든 것이 원상회복 될 것으로 여기며 석대에게 대항한다. 그러나, 이러한 병태의 태도에 대하여 석대의 보이지 않는 힘의 압력은 병태를 고되고 힘든 시련의 시기로 내몰 뿐이다. 여러 가지로 대항하던 중, 최후의 수단인 공부로 석대를 누르려하나 역시 석대의 그늘을 벗어나진 못한다. 병태는 점점 성적도 떨어지고 학교의 말썽꾸러기로 선생님 둘의 눈총을 받게 된다. 이런 나날들이 계속될 무렵, 유리창 청소 사건을 계기로 병태는 석대의 권력 아래로 편입하게 된다. 그리고, 쏟아지는 석대의 총애는 병태를 권력의 단맛으로 길들이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석대의 성적이 진짜 실력이 아닌 타인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다시 한 번 시도하고 싶어 기회를 엿본다. 그렇지만, 석대의 미포리행 제안으로 병태는 석대 왕국의 충복으로 남게 된다. 1960년, 새 학년이 시작되면서 젊고 유능한 선생님이 부임한다. 선생은 아이들에게 정직, 진실, 용기에 대한 신념을 심어주려 노력한다. 선생은 석대의 위치를 눈치 채고 모두 똑같은 친구임을 강조한다. 석대 역시 선생이 자신을 의심하는 것을 느끼면서도 지금까지 세워온 왕국을 고수할 수밖에 없는 딜레마에 빠져버린다. 결국 선생은 석대의 시험지 바꿔 쓰기를 발견, 처벌하고, 이에 반 아이들은 모두 석대의 비행을 늘어놓지만 병태만은 모른다고 대답한다.
- 바람직하지 않은 교사(5학년 담임)
이문열 씨는 몇 군데에서 교사의 말과 행동을 보여준다. 첫 번째로는 석대가 임의로 벌을 준 학생에게 이유를 묻지도 않고 때림으로써 그의 월권행위를 인정하는 행동으로 석대의 위치를 인정하는 꼴이 되었다.(P.182-10줄) 또한 세심하게 챙겨야 할 부분(청소검사, 숙제검사, 체벌권)까지 반장에게 떠넘김으로 교실이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지 못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인지할 정도의 귀찮음이었다. 한병태가 선생님께 석대의 행동을 고발하고 담임선생님의 문제해결방법에서 그것이 보인다. 작가는 이렇게 기술한다.‘그러나 담임선생님은 귀담아들으려고도 않고 짜증난 목소리로 나를 쫓아냈다.’(P.198-1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