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

 1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
 2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2
 3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3
 4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4
 5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5
 6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6
 7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7
 8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8
 9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9
 10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0
 11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1
 12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2
 13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3
 14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4
 15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5
 16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
-목차-
Ⅰ. 머리말
Ⅱ. 헤이그특사의 활동과 일본정부의 방해
1. 헤이그특사의 활동과 현지언론의 반응
2. 헐버트의 활동과 세 특사와의 관계
3. 일본정부의 방해활동
Ⅲ. 헤이그특사 파견의 결과
Ⅳ. 이준의 사망에 대한 논란
1. 뺨의 종기설
2. 단독(丹毒)설
3. 자살설
Ⅴ. 맺음말
Ⅰ. 머리말
1905년 ‘乙巳勒約’ 제2차 한일협약, 을사조약 등으로 불리고 있지만 본 발표문에서는 최근 학계의 경향을 따라 ‘乙巳勒約’으로 부르고자 한다.
으로 외교권을 빼앗긴 대한제국정부와 고종은 제2차 만국평화회의 참석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고종은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2차 만국평화회의에 이상설, 이준, 이위종 세 명의 특사를 파견하게 된다. 이 세 사람은 고종의 다음과 같은 위임장에 표시된 이들이다.
大韓帝國特派委員 前議政府參贊 이상설, 前平理院檢事 이준, 前駐我公使館參書官 이위종에게 주는 委任狀
大皇帝는 勅하여 가로되 我國의 自主獨立은 이에 天下列邦의 共認하는 배라. 朕이 向者에 列邦으로부터 約을 締하고 好를 修하여 使盖가 相望하니 무릇 列邦會議에 屬한 곳에는 派員하여 往參하는 것이 道理에 應當한 것이니, 그런데 일천구백오년 십일월 십팔일에 있어서 日本이 我國에 대하여 公法을 違背하며 非理를 藉行하여 立約을 脅勒하고 우리의 외교대권을 강탈하며 우리의 列邦友誼를 단절케 하였다. 이 일본의 欺凌과 侮侵이 無所不至할 뿐 아니라 그 공리에 乖戾되고 人道에 違背하는 것이 또한 勝記할 수 없는 바가 많다. 朕의 생각이 이에 미치어 참으로 痛恨을 느끼는 바이다. 이에 여기에 종이품 전의정부참찬 이상설, 전평리원검사 이준, 전주아공사관참서관 이위종을 특파하여 荷蘭海牙府 평화회의에 前往케 하여 본국의 諸般의 苦難事情을 備藏하여 議席에 一陣하고 우리의 外交大權을 用復케 하며 우리의 列邦友誼를 復修케 하노라. 朕이 생각건대 此臣等의 素性이 忠實하여 是任에 可堪하여 마땅히 그 幹辦이 妥適할 줄로 안다. 朕命을 無墜하도록 欽哉하라.
大韓光武 11년 4월 20일 漢陽 京城慶運宮에서 押을 친서하고 寶를 鈐하노라. 윤병석, 『이상설전』, 일조각, 1984, 58쪽.
고종의 위임장을 들고 헤이그에 건너간 세 명의 특사들. 그들의 구체적인 활동상은 어떠했으며 고종이 그들에게 걸었던 기대는 어느 정도였을까. 또한 측면에서 특사들을 측면에서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헐버트의 역할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
헤이그 특사사건은 항일독립운동의 여명을 연 사건이었고 또한 외교적 수단을 이용했다는 점에서 한국근대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송창주 이준열사의 헤이그 행적, 1 : 헤이그에서의 독립운동, 1907 『순국 통권 149호, 2003, 6, 52쪽.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정작 헤이그특사들의 현지에서의 활동상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간 헤이그 평화회의와 특사들의 활동에 대해서 고찰된 연구가 드물었지만 올해 헤이그 평화회의 100주년을 기념하여 여러 단체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이준열사 순국 100주년기념 학술대회, “1907년 만국평화회의 특사의 구국활동 재조명”, 이준열사순국백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민족문화연구원 창설 5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1907년 헤이그 평화회의와 대한제국 그리고 열강”,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만국평화회의와 헤이그 한국특사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 “만국평화회의와 한국특사 100주년의 역사적 의미”,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본 발표문은 이런 기존 연구의 문제점에 주목하여 헤이그에서의 세 특사와 헐버트의 활동과 현지언론의 반응, 일본정부의 방해공작을 살펴보려 한다. 아울러 고종의 헤이그특사 파견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고 한국근대사의 전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해서도 논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이준의 사인에 대해서 국내외 언론을 중심으로 그 진위를 논해보려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