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

 1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1
 2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2
 3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3
 4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4
 5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5
 6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6
 7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7
 8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8
 9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9
 10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10
 11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11
 12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12
 13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목(裸木)
◆학습목표◆
1. 전후 소설이 갖고 있는 독특한 의미구조로 나타나는 시대성을 이해할 수 있다.
[10-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 한다.
【기본】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한다.
【심화】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파악하지 못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어떤 차이가 있을지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토론한다.
1. 전후 소설이 갖고 있는 독특한 의미구조로 나타나는 시대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소설이 갖고 있는 실재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제목이 지니는 상징구조를 통하여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은 현실에 대한 의미 있는 반응이므로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인 상황을 파악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제시한 항목이다. 작품의 배경이 되는 사회.문화적 상황은 작가의 창작 동기와 긴밀한 관련이 있다. 작가의 창작 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 해석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6.25 한국전쟁 이후의 모습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소설 작품, ‘나목’에서의 시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6.25 전쟁이 한 가족에 미친 영향으로서, 6.25이후에 분단 상황하의 개인적 삶의 모습에 투영되어 있다.
전후소설- 6·25 전쟁과 전쟁 직후의 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을 말하며 선우휘의 , 박경리의 , 손창섭의 , , 송병수의 , 이범선의 , 오상원의 , 안수길의 , 황순원의 등이 있다. 이들은 대체로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고 있는데, 하나는 인본주의(인간주의; 휴머니즘)에 입각해서 전쟁의 비극성과 비인간성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쟁 직후의 타락한 사회상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작품들은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를 띠며,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 역시 다소간 비정상적인 측면들이 강조되어 있다.
전후소설의 경향 - 새로운 기법과 의식: 전후 의식을 새로운 소설 기법으로 수용하는 경향으로 전쟁이나 그 이후의 극한 상황에서 전통의식을 부정하고 전후 의식에 의한 성찰을 현대 소설의 기법으로 그리고 있다. -손창 섭, 장용학, 오상원, 김성한.
전통적 기법과 전후 의식 : 근대 소설의 전통적인 소설 기법인 리얼 리즘에 의해 6.25전쟁의 소용돌이를 겪은 한국적인 현실에서의 삶 의 의미를 추구하고 절규하는 인간상을 부각하고 있다.-전광용, 선 우휘, 서기원, 이호철, 최인훈
전통적 기법과 의식 : 전통적인 생활 의식을 전통적인 소설 미학으 로 형상화하는 경향으로 6.25전쟁 같은 격동기에도 변함없이 살아 가는 인간상을 부각시키고 있다.-강신재, 이범선, 오유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