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

 1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1
 2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2
 3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3
 4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4
 5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5
 6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6
 7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7
 8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독교 윤리, 신앙의 윤리
2)교회와 성경
3)성경과 윤리 이론
4)총회 공과분석
5)비판적 고찰
3.결론
1, 서 론
야고보서를 보면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라(2:18),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약2:26) 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런데 언제부터 믿음에서 행함을 사라져 버렸다. 이런 하나님의 믿음이 바탕이 되어 믿음과 행함이 분리되고 말았다.
오늘날의 사회적 윤리적 현상은 ‘혼돈’이다. 이 혼돈의 원인은 도덕적 옳음과 그름, 그리고 선과 악을 논할 때 그 최종 결정이 각 개인의 마음에 달려 있어, 행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보편적인 명백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사회적 혼돈으로 인해 개인의 도덕적 선택의 문제에는 너무나 다양한 논리가 제시된다.
우리가 무엇이 된다는 것은 이미 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목표로 변화되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결국 교육적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독교윤리학의 주요 관심사는 기독교윤리의 교육적 측면, 즉 기독교 윤리교육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박철호, 「기독교윤리학 개론」, (대한기독교서회, 2005), 255.
박철호는 윤리학을 주로 바람직하고 적절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탐구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삶과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성경은 인간의 도덕적 현실과 하나님의 이상을 계시하며,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또한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도덕적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적절한 반응으로서의 인간의 행위가 요구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성경이 인간의 생각, 태도, 언어,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말하고 있으므로, 성경은 단순히 하나님의 은혜를 말하는 종교적 문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요구를 말하는 윤리적 문서이기도 하다.
따라서 도덕성이 해이해져 가고 있는 이 시대에 한국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아이들에게 교회학교에서 윤리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기독교 윤리와 신앙, 신앙의 표준이 되는 성경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자원부에서 편집한 전학년 공과『하나님의 나라』를 분석하고 그 안에 윤리교육의 비중이 얼마만큼 인지를 살펴보고 나서 그 내용을 고찰하여 보겠다.
2, 본 론
1) 기독교 윤리, 신앙의 윤리
기독교윤리학은 기독교의 어느 종파나 교단이 수행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기독교 신앙을 전제로 한다는 말이다. 기독교 신앙을 가진 그리스도인이 수행하는 도덕적 탐구가 바로 기독교윤리학인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를 논구하는 학문이 기독교윤리학이다.
기독교윤리학에 있어서, 십자가는 자기 좋은 대로 살아가는 자세가 아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사람들이 칭찬하는 도덕적 행위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것이 선이며 자기가 좋아하는 대로 사는 것이 악이다. 남에게 바르게 살라는 것은 율법이나, 자기가 바르게 사는 것이 복음이다. 자기가 바르게 사는 이 도덕적 십자가는 하나님의 약속이요, 인간의 희망인 부활로 보답되는 것이다. 권순구,「기독교윤리학 개론」, (대한기독교서회, 2005),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