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

 1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1
 2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2
 3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3
 4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4
 5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5
 6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6
 7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7
 8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8
 9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9
 10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해방 이후의 여운형과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두 명의 인물을 선정하여 조사하기
들어가기 전에...
- 일제 강점기, 해방, 그리고 이후 혼란과 격변의 시기. 이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정체성 수립과 자신만의 이념을 세워나가는 데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고 고뇌를 했을 것이다. 많은 인물들 가운데 여운형이라는 인물은 당시 중도 좌파로서 중용의 덕을 실천한 사람이고 끝까지 자유주의사회주의 양쪽의 단점을 비판하면서 어느 한 곳으로 기울지 않았던 인물이었다. 이런 이념은 현재의 나와도 비슷한 측면이 있고 당시 현실을 타개해 나가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이라고 판단했기에 알아보게 되었다. 또한 교사라는 직업 역시 당시 이상과 현실 순응 사이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던 인물이고 현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조사해보기로 결정하였다.
★ 역사적 인물 조사 - 여운형
1. 조선총독부가 여운형을 선택한 배경
- 조선 총독부는 자국 정부의 항복이 임박해오자 무정부 상태의 치안혼란을 사전에 막고 자국교민 및 군인들의 생명과 재산을 온전하게 보전시켜 무사히 귀국케 하는 최대의 현안을 타개하기 위해 한국인 지도자로 하여금 성난 민중들의 난동을 둔화시키고 아울러 소련군과의 대화를 통해 자국민에 대한 횡포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책을 강구하고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 격렬하게 요동할 한국인을 자중토록 이끌 지도자, 그 적임자를 물색해야 하는 과제가 필연적으로 등장한 것이다. 여기에는 네 가지 전제가 필요했다.
1) 국내에 거주하고 있으면서도 자신들에게 협력하는 친일파로 훼절하지 않고 독립운동에 참여함으로써 항일과 투옥경력이 풍부해 한국인들로부터 절대적인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는 사람.
2) 동서양의 고전과 현대적 지식을 두루 갖춘 해박한 지식인으로서 한국인을 리드하고 설득할 수 있는 다양한 지혜와 호소력을 지닌 사람.
3) 자신들의 통치체제에 적극 동조하지 않았더라도 폭넓은 이해심과 포용력으로 한이 양 민족 간의 충돌을 피하고 화해를 기할 수 있는 국제적시대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
4) 사회주의적 지식이 풍부하거나 과격하지 않은 공산주의자 또는 사회주의자로서 소련군 및 소련정부로부터 긍정적인 신뢰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람.
이러한 상황에서 소련군 진주설이 돌면서 총독부는 한국 민중을 이끌고 소련군을 맞아들일 한국인 지도자의 정치성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여운형은 중도 좌파성향의 사회주의자였다. 그리고 자기네들과도 어느 정도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었다. 여운형은 중도 좌파적 사회주의자인데다 러시아어도 능통해 소련군으로부터 긍정적 신뢰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다시 말하면 한국인들의 성난 민중을 진정시켜 일본교민 및 군인들의 무사귀환의 목적을 달성시켜줄 수 있는 인물, 이틀 후 들이닥칠 소련군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만행과 보복적 행태를 최소화시키는 임무를 수행해 낼 한국인 지도자로서 여운형이 그 누구보다 필요했을 것이다.
2. 여운형의 국가건설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