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

 1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
 2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2
 3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3
 4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4
 5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5
 6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6
 7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7
 8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8
 9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9
 10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0
 11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1
 12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2
 13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3
 14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4
 15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5
 16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6
 17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7
 18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8
 19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19
 20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박헌영과 여운형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 론
1. 왜 박헌영과 여운형인가?
우리는 60년 전 한국 민족의 장구한 역사상 단 한번 있었던 민족의 정통성과 역사의 단절의 시기였던 일제의 35년간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갑작스런 광복이었기에 해외에서와 국내에서의 조심스런 준비들의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전개 되었다. 해방 후 민족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두 가지 시급한 과제가 있었는데 첫째는 자주독립 국가를 수립하는 일이요, 둘째는 일제에 동조하거나 협력한 친일파 세력을 척결하는 일이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문제는 분리해서 생각할 수 일이 아니었다. 그 이유는 해방정국에서 궁핍한 인적, 물적 자원을 가지고 정부수립 준비 및 국가건설을 시작하자니 인적 자원 즉 행정관료, 기술 관료, 기업인 등 일부 친일 경력 인사들의 존속 혹은 재기용 필요성이 인식되었던 것에 있다. 부일, 친일 인사들을 완전히 제거하게 되면 이들이 만든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하여 해방정국을 선도하고 나선 좌익 인사들이 대거 등장하여 정국을 장악하고 국가 건설의 방향을 새로 설정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충분히 예측되었기 때문이다.
미소의 주도권 다툼은 미국당국으로 하여금 친일파 척결보다는 우익반공이념의 양양 및 친일파 행정경험, 기술보유자들의 존속을 허용케 만든 것이다. 한승주(제1공화국의 유산) 진덕규 외, 『1950년대의 인식』, 서울 한길사 1981, 29쪽~33쪽
이와 같이 우리의 해방 정국의 민족주의 세력은 친일 세력의 딜레마에 빠져 있었고, 후의 미군정기에 친일세력은 또다시 친미의 색깔을 띠며, 당시 사회의 주도권을 획득해 나갔다. 이시기에 바로 잡지 못한 사실들이 오늘날까지도 우리사회에 많이 검버섯 같은 존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극우, 친일 세력들은 자신들의 이권을 찾는 것만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당시의 사회주의 세력을 몰아내기에 혈안이 되어 있었고 그것이 오늘날까지도 역사의 그늘에 가려져 해방당시 사회주의 운동이 많은 왜곡된 사실들만이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사실을 얼마 전 몽양 여운형선생을 비롯한 사회주의계열의 독립유공자 표창에서도 나타난바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당시 남한의 사회주의 운동의 양대 거두 여운형과 박헌영을 중심으로 특히나 그들이 가장 열정적으로 활약했던 광복 후 미군정기 동안에 일어났던 내용을 바탕으로 당시의 사회주의 운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여운형, 박헌영의 연혁
▲ 여운형(1886-1947)
호는 몽양(蒙陽). 본관은 함양(咸陽).
1886년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나 우무 학당을 졸업.
1908년 기독교에 입교한 뒤 평양신학교에 입학했다가 중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