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

 1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1
 2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2
 3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3
 4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4
 5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5
 6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6
 7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7
 8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8
 9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9
 10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진건 과 윤홍길 속의 환상서사
목차
1. 서론
2.
2.1. 작가소개
2.2. 줄거리
2.3. 작품분석
3.
3.1. 작가소개
3.2. 줄거리
3.3. 작품분석
4. 결론
1. 서론
현진건은 당대의 리얼리즘 문학의 대표자요 선두주자였다. 현진건은 단편소설 양식을 새로 개척하고 리얼리즘 문학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동시대의 현실에 대응하여 살아가는 삶의 문제를 추구하였는데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 작품세계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현진건의 작품은 리얼리즘적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당시 사회적 실상을 잘 드러내고 있다. , 등에서 그러한 모습이 특히 잘 나타난다. 현진건의 은 1924년 발표된 단편소설이다.
윤흥길의 는 1973년 발표된 중편 소설이다. 당시 윤흥길은 와 등 리얼리즘적 기법을 통해 시대의 모순을 드러내 보이는 작품을 썼다. 윤흥길의 작품은 리얼리즘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작품인데, 이는 1960~70년대 문단이 보여준 경향이다.
이들의 작품 속에 나타난 환상서사는 아이러니와 환상으로, 크게는 리얼리즘으로 묶이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작품 속에 나타난 리얼리즘적 기법과 요소들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이들의 작품을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그 속의 모순들에 대해 보다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현진건의 과 윤흥길의 속에 나타나는 리얼리즘적 요소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2.
2.1. 줄거리
비가 추적추적 오는 어느 날, 인력거꾼 김 첨지에게 행운이 닥친다. 아침 댓바람에 손님을 둘이나 태워 80전을 번 것이다. 며칠 전부터 앓아누운 마누라에게 그렇게도 원하던 설렁탕 국물을 사줄 수 있으리라 기뻐하며 신나게 인력거를 끌면서도 그는 마누라 생각에 내심 켕긴다. 김 첨지는 이 기적적인 벌이의 기쁨을 오래 간직하기 위하여 길가 선술집에 들른다. 얼큰히 술이 오르자, 김 첨지는 마누라에 대한 불길한 생각을 떨쳐 버리려 술주정을 하면서 미친 듯이 울고 웃는다. 마침내 취기가 오른 김 첨지가 설렁탕을 사들고 집에 들어온다. 무서운 정적이 감도는 집 안에 들어서자 아내는 이미 죽은 채 누워 있다. 김 첨지는 미친 듯이 제 얼굴을 죽은 이의 얼굴에 비비대며 중얼거린다. "설렁탕을 사다 놓았는데 왜 먹지를 못하니, 왜 먹지를 못하니 …… 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 .
2.2. 작품분석
1924년 48호에 발표된 현진건의 단편소설 은 1920년대 초 도시 빈민층의 삶의 한 단면과 사회상을 사실주의적 수법에 의해 그려내고 있다. 은 일제 치하 서울 동소문 안에 사는 인력거꾼 김 첨지의`운수 좋은` 하루가 비극적 결말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삶의 아이러니를 현실성 있게 그려낸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