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

 1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
 2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2
 3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3
 4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4
 5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5
 6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6
 7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7
 8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8
 9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9
 10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0
 11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1
 12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2
 13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3
 14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4
 15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체력요소별 지도 프로그램
Ⅰ 지도 프로그램의 취지 및 목적
오늘날 아동들은 충분한 영양섭취로 인하여 성장과 발달이 급속히 빠르게 나타나 체격은 신장되었으나 체력은 저하되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많이 자아내고 있다.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과다영양섭취는 유아시기부터 초, 중, 고에 이르기까지 각종 성인병 증세가 나타나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운동부족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그 심각성이 성인으로 성장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데에 그 심각성이 크다.
아동들의 신체발달은 심리적 발달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 이러한 신체발달은 놀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형성할 수 있다. 즉, 놀이동작은 신체성장을 촉진시켜주며, 다양한 놀이동작을 함으로서 바른 자세를 형성시킬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놀이동작을 통하여 기본운동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아동들은 어느 시기보다 많은 운동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고 움직임에 욕구를 해소하는 시기로 아동들의 기초체력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체육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은 적절하다.
따라서 시기적 적절성에 기반한 다양한 체력 요소별 증진 프로그램의 수업상의 적용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기초체력증진 향상이 필요하다.
Ⅱ 체력요소별 보강운동
1. 근력 및 근지구력
1) 정의 및 중요성
근력이란 무게, 힘 등의 저항에 대하여 근육이 한 번에 최대로 낼 수 있는 힘으로써 근육의 능력을 말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근력은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해 주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어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중요한 체력요소이다.
근지구력이란 저항에 대하여 반복하여 힘을 내는 것, 또는 수축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낮은 강도의 운동을 긴 시간 행할 때 근 지구력이 많이 발달, 향상된다. 근력이나 근 지구력은 일반적으로 충분히 사용하지 않으면 발달하지 않고, 또한 근력이나 근 지구력이 발달한 사람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용하지 않으면 감소하게 된다.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감소되는 현상을 지연시키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