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1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
 2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2
 3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3
 4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4
 5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5
 6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6
 7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7
 8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8
 9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9
 10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0
 11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1
 12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2
 13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3
 14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4
 15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5
 16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6
 17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7
 18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8
 19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19
 20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나로 학습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번 단원은 건강 활동의 체력증진에 해당하는 건강 체력 기르기이다. 건강 체력 기르기 단원은 유연성 기르기, 근력과 근지구력 기르기, 심폐 지구력 기르기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유연성은 관절의 가동 범위로 정의되며, 관절의 가동 범위는 관절면의 가동성뿐만 아니라 관절에 연결되어 있는 근육, 관절낭 및 인대의 신전성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유연성은 상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체의 자세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운동 기능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음으로 근력이란 어떤 저항에 대하여 근육의 힘을 내는 능력이며, 근지구력은 어떤 저항에 대해 일정 시간동안 반복적인 근 수축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근력과 근지구력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근력이 증가하면 지구력도 따라서 증가하게 된다. 근육의 약화나 불균형은 비정상적인 움직임이나 보행을 초래함으로써 정상적인 기능적 움직임을 손상시키며, 자세를 불량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건강한 생활의 영위를 위해서는 각 근육과 근육 군들의 적절한 근력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심폐 지구력은 호흡 순환기 계의 기능 수준을 표시하는 즉, 심장과 폐의 기능으로 전신 지구력이라고도 말한다. 심폐 지구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평소에 뛰는 심박수가 낮아지고 한번 박동시마다 많은 혈액량을 흘려보낼 수 있다는 것과 폐의 기능이 개선된다는 것이다. 심폐 기능의 발달은 평균 수명을 높여주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산소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회복력이 좋아진다는 장점도 있다. 이처럼 이번 단원에서 다루는 기초적인 능력들은 학생들의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영역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에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제대로 된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학교 체육시간 밖에 없다. 따라서 체육 시간을 통해 아이들이 기초적인 건강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번 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3. 단원의 개관
1) 건강 활동의 개관
건강은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최근 비만으로 인한 각종 성인성 질환의 발병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체력 저하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건강 활동 영역은 건강의 가치를 추구하는 신체 활동 영역으로 건강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고, 개인 및 사회적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유연성,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 등 ‘건강 체력 증진’ 영역과 성장 과정에서 신체 변화 및 성 관련 지식의 이해와 운동 상해에 대한 예방과 대처 능력을 기르기 위한 ‘보건과 안전’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2) 건강 활동의 목표
체력과 건강 증진의 관계 및 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체력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성취감을 체험한다.
성폭력과 운동 상해에 대한 예방 방법과 대처 행동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지닌다.
건강 활동에서는 체력과 건강 증진의 관계 및 체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체력 운동을 실천함으로써 건강 체력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성장기 청소년들의 성 관련 문제와 운동 상해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능력을 기름으로써 스스로를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