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

 1  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1
 2  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2
 3  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3
 4  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랑스 혁명이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
서론
나에게 프랑스의 역사상 가장 큰 사건인 프랑스 혁명은 나에게 있어 예술과 낭만의 나라라는 이미지보다는 자유와 평등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갖게 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에 관하여 발표를 하기 위해 조사를을 하면서 한 가지 의문에 봉착하게 되었다. 혁명과 여성의 관계에 대한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프랑스 혁명은 몇 천년에 이어진 계급사회를 무너뜨리는, 실로 엄청난 ‘혁명’이었다. 그러나 여성의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이러한 혁명적 기운을 느낄 수 없었는데, 여전히 여성들에게는 피선거권조차 주어지지 않았으며 여성의 권리를 주장한 많은 사람들이 기요틴에 목숨을 잃었다. 이러한 프랑스 혁명에서 여성들의 권리에 대한 의문은 나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프랑스 혁명과 여성 지위의 관계 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1. 프랑스 혁명기 전 여성의 지위
프랑스 혁명 이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라는 다른 의미의 개혁이 프랑스를 휩쓸고 있을 때의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베르트랑드 드 롤스와 카트린 드 메디치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카트린은 이탈리아 메디치가의 여인으로 오를레앙의 앙리와 결혼하면서 프랑스의 왕비가 된다. 베르트랑드와 카트린은 둘 다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불행한 결혼 생활을 했다. 남편 마르탱과의 사이에서 첫 아이는 결혼 후 8년이 지나서야 태어났고, 후엔 그녀를 두고 집을 나가버리는 등 베르트랑드의 결혼은 불행했는데 왕비인 카트린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결혼 후 9년이 지나서야 첫 아이가 태어났고, 그녀의 남편 앙리는 집을 나가진 않았지만 디안 드 푸아티에라는 다른 여인을 사랑했다.
르네상스시대의 풍속에 관한 에두아르트 폭스의 책에서는 부부관계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16세기에 대단히 널리 퍼져있었던 두세 가지 속담 (‘당신의 애정 같은 것은 집어던져라. 커다란 곤봉을 가지고 아내의 등을 때려주어라’등과 같은)은 이와 마찬가지의, 아니 이보다 훨씬 지독한 질책방법이 남편들 사이에서 행해지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아내들 편에서조차도 대게 그러한 취급을 아주 당연한 길로 생각했다” 여성 자신의 스스로에 대한 억압을 당연시하던 시대에 베르트랑드와 카트린이 그들의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떠나 단지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만으로 얼마나 힘든 삶이였을 지를 추측할 수 있다.
이러한 차별과 소외는 프랑스 혁명 초기부터 여성들로 하여금 사회적이고 가정적인 부분 모두에서 자신들의 지위가 나아지기를 기대하도록 했다. 이러한 기대는 올랭프 드 구즈나 테르와뉴 드 메리쿠르 같은 매우 과격한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이보다 온건한 모습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에게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 발언의 기회가 있는 사상가들 중 남녀 평등론을 주장하는 이들은 소수에 불과했고, 평범한 여성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대부분의 혁명파 연사들은 국가의 일이나 정치에 개입하려는 여성들을 맹렬히 비난했으며 여성의 활동은 가정에서만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2. 프랑스 혁명기 당시 여성 지위상승을 위한 활동들
그러나 혁명적이든 반혁명적이든 많은 여성들이 프랑스혁명에 참여하였고, 이러한 혁명이 자신들의 생활조건과 지위를 개선시켜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1789년 10월, 반혁명에 반대하며 빵을 달라고 외치며 베르사유로 행진한 것은 바로 여성들이었다. 1792년 8월 10일, 왕정을 타도하기 위해 국민방위대와 함께 튈르리 궁을 방문한 것도 도시와 농촌 각지에서 모인 여성들이었다. 1793년 2월 여성들 수 천 명이 상점에 침입하여 설탕, 비누, 양초 등 생필품을 그들이 스스로 정한 가격에 가져갔다. 또한 여성들은 ‘혁명적 공산주의 여성시민 협회’라는 클럽을 파리에서 설립했고, 무기를 제조하는 것은 물론 몇몇은 실제로 군대와 함께 전투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여성들은 프랑스혁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여성들의 이러한 참여를 바탕으로 프랑스 혁명은 근대 페미니즘의 출발점이라고 평가받을 만큼 여서의 권리와 지위향상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혁명정부는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여성 관련법들을 제정함으로써 여성들을 구체제의 가부장적 억압과 권위로부터 적어도 법률적으로는 해방시켰다. 또한 혁명의 정신은 루이 16세로 대표되는 가부장의 몰락과 함께 여성의 지위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1792년 9월에 공표된 이혼법은 결혼생활에 있어 남녀의 동등한 지위를 규정함으로써 가정 내 여성의 지위를 높이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3. 혁명속에서의 여성 지위변화 - 마리안느 ,프라테르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