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프랑스 음식

 1  인문과학 프랑스 음식-1
 2  인문과학 프랑스 음식-2
 3  인문과학 프랑스 음식-3
 4  인문과학 프랑스 음식-4
 5  인문과학 프랑스 음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프랑스 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랑스 음식

1. 프랑스 음식문화 1) 프랑스인의 식생활 2) 프랑스 음식의 지역적 특색
2. 프랑스의 주요음식 1) 빵 2) 치즈 3) 포도주 4) 퐁듀
3. 프랑스의 주요요리 1) 달팽이 요리 2) 푸아그라 3) 샤토브리앙
4. 프랑스의 식사예절
1. 프랑스 음식문화
1) 프랑스 인의 식생활
"식사는 모든 세대, 모든 여건, 모든 나라, 그리고 매일의 즐거움이다. 이 즐거움은 다른 모든 즐거움에 연결될 수 있으며, 다른 즐거움들을 잃어버렸을 때 우리를 위로해줄 수 있 는 마지막 즐거움으로 남는다." 라고 브리아 사바랭(Brillat-Savarin)이 말할 정도로 식생활이 프랑스인의 생활에 주는 비중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최상의 요리로 칭송받는 프랑스 요리는 풍부한 식재료에 이탈리아와 러시아의 요리법이 들어오면서 발전하였다. 또한, 프랑스 혁명 이후 귀족만을 위해 요리하던 요리사들이 나와 시내에 자신들의 음식점을 차리게 되면서 일반서민층에도 널리 퍼지게 되었고, 이 때부터 음식점을 뜻하는 레스토랑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 레스토랑의 원래의 뜻 - (음식이) 원기를 회복시키는
※ 정식 프랑스 요리코스
: 오르되브르(에피타이저)와 아페리티브(술) → 수프 → 생선요리 → 메인 고기 요리 → 샐러드(야채요리) → 디저트
하지만 실제 프랑스인의 일상식은 의외로 간단해서, 아침에는 카페오레와 크로와상을 먹는다. 그리고 점심은 바게트로 만든 샌드위치이고, 대신 저녁을 좀 거하게 먹는다고 한다.
2) 프랑스 음식의 지역적 특색
프랑스는 다른 여느 나라들처럼 지방색도 강해서 지역마다 요리에 쓰는 주재료와 조리법이 많이 달라지기도 한다. 파리가 위치한 북부지방은 생크림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으며, 이탈리아와 인접한 남부의 프로방스 지방 같은 경우는 이탈리아의 영향으로 토마토와 올리브유, 마늘을 많이 사용한다. 각 지역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마르세이유의 해물수프인 부이야베스(지중해 연안에서 잡히는 온갖 해물을 넣고 푹 끓여서 만든다.), 포도산지로 유명한 부르고뉴에서는 이 포도의 잎을 먹고 자란 달팽이로 만든 요리, 닭 한 마리를 레드와인에 담가 삶은 요리인 코코뱅, 알자스 지방에서는 살찐 거위의 간으로 만드는 푸와그라가 유명하다. 푸와그라는 송로버섯, 철갑상어알인 캐비어와 함께 세계3대 진미로 친다.
2. 프랑스의 주요 음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