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

 1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1
 2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2
 3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3
 4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4
 5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5
 6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6
 7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7
 8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 교수 학습과정안 - 학급에서 나의 할일 알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실습생 연구수업지도안
사회과 교수 - 학습과정안
Ⅰ단원명 : 나의 할일 알기
(제재 : 학급에서 할일 알아보기)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교재관
‘사회’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살아가는 모임’을 의미한다. 그런데 발달 지체 학생들은 자기중심적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협동하고 살아가는 것이 부족하다. 사회의 형태에는 가정, 학교 뿐 아니라 지역사회, 더 나아가 국가와 세계로 확대 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사회 속에서 독립적인 주체로서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 사회 속에 규칙을 알고 그 규칙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할일을 찾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 할 수 있겠다.
특수학교의 궁극적 목표는 장애인이 일반 사회로 나아가 그 안에서 독립적인 개체로서 살아갈 수 있는 것이라 하겠으며, 이에 사회의 형태 중 작은 형태인 학교 안에 학급에서의 규칙을 알고 자기의 역할과 할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게 하여 더 큰 사회 형태 속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주체로서 살아갈 수 있게 하기위해 본 단원을 설정하였다.
2. 학생관
본 학급의 학생 수는 남자 5명과 여자 3명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장애 유형별로 보면 단순 정신지체 5명, 정신지체와 함께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중복장애 아동이 3명이며 정신연령은 1-8세로 넓게 분포 되어 있으며 생활연령도 16-20살까지로 다양하다. 자신의 의사표현을 언어로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아동이 4명이며 일상적인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자신의 이름에 반응하며 간단한 요구사항을 손을 잡고 끄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아동이 4명이다. 이 중 한명은 용변보기를 전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한다. 본 학급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본적인 학습능력이 뛰어난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간의 차가 많아서 학습 활동을 구성함에 있어서 활동 개개인의 특성을 적절히 고려한 개별화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3. 지도관
본 학습은 아동들이 학교 안 학급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규칙과 자신의 역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학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일을 책임감 있게 실천 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는 교육이 되도록 지도한다. 학습내용을 교사 중심의 설명식이 아닌 학생이 중심이 되어 학급에서의 할일을 재미있는 놀이를 통하여 알아봄으로써 개인차를 줄이고 흥미를 높이도록하며, 수업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실천계획표를 작성하게 하여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써 더 큰 사회 속에서도 일반적인 전이가 이루어 질수 있는데 역할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평범한 학급 생활 속에 자신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학급의 한 일원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자아 개념을 성립 시킬 수 있으리라고 본다.
Ⅲ. 단원의 목표
1) 이해면
(가) 나의 하루 일정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