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1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1
 2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2
 3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3
 4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4
 5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1. 서론
고려속요는 고려시대의 시가 중에서 향가가 쇠퇴한 이후에 고려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우리말 노래다. 고려속요는 고려시대의 노래라고 해서 ‘고려가요’라고 하기도 하고, 분연되어 그 형식이 길어지기도 하여 ‘장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고려 후기에 속악정재에서 불리게 됨으로써 궁중으로 유입되어 그 가사가 후대에도 전해질 수 있었다. 고려 궁중에서 향유되다가 조선시대 한글 창제 이후에 , , 에 가사가 실려 지금까지 전해진다. 하지만 고려속요의 정서는 조선시대의 유교 정신에 부합하지 않아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삭제되거나 다른 내용으로 해석된 경우가 많았다. 평민들이 불렀던 노래이기 때문에 표현이 소박하고 당시 사회상과 정서가 솔직하게 표현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고려 속요의 특징은 여음의 존재와 반복에서 나온다. 정종진에 따르면 여음은 시가에서 대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흥을 돋우는 등의 음악적 효과를 얻거나, 본사의 내용적 의미의 보충, 강조 등을 행하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 혹은 감탄적 사설을 말한다. 시가 일반에서도 반복과 여음은 보편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겠으나, 고려속요에서 여음은 모든 작품에서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작품 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다양한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고려속요를 고려속요답게 하는 형식적, 양식적 특징이다. 따라서 고려속요를 보다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음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2. 본론
2.1 여음의 특징
먼저 반복성은 여음이 시가 안에서 반복되어 나타나서 생기는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속요 반복의 특징은 회귀반복이다. 제 1연의 여음이 제 2연에서 다시 나타나고 다시 제 3연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동운반복, 유운반복, 동어반복, 유어반복이 나타나기도 한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예로 제시한 에서 보이듯이, ‘ㆁ’와 ‘ㅣ’와 ‘ㅣ’, ‘ㅓ’와 ‘ㅓ’에서 동운반복이, ‘ㅓ’와 ‘ㅕ’에서 유운반복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 후렴 전체가 다음 연에서 다시 되풀이되는 회귀반복이 나타난다. 이러한 여음의 반복으로 운율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복에 의하여 나타나는 여음의 조화와 음악성은 고려속요의 다른 특징들 중 하나이다. 고려속요에서 여음이 후렴으로 전체 작품에 빠지지 않고 나타난 것은 음악적 교과(敎果)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며 여음이 악기 소리를 대신해서 쓰인 이유이기도 하다. 고려속요는 현대의 시처럼 읽는 것이 아니고 노래로 불리어진 노래가사이다. 여음은 노래에 맞춰 호흡을 늦추기도 하고 창곡상 효과를 주어 특정한 악상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러한 여음의 음악적 특성은 의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