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 힌두교 연구

 1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1
 2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2
 3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3
 4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4
 5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5
 6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6
 7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7
 8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철학] 힌두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힌두교의 정의
2. 힌두교의 기본 사상
1) 업과 윤회
2) 해탈
3)다르마
3. 힌두 사상의 역사적 전개
4. 생명 대한 이해
5. 인간에 대한 이해
6. 탄생과 예식
7. 성장과 예식
8. 결혼과 예식
9. 고난에 대한 이해
10. 죽음과 그 이후에 대한 이해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에게 누군가가 힌두교가 무엇인가 라고 말해보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를 연상 할 것이다. 그러나 인도의 힌두교와 소 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다. 소는 인도 사람에게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동물이기는 하지만 소가 인도 사람들의 신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소가 중요한 이유는 ‘크리쉬나 ’라는 신이 소를 타고 다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는 힌두교뿐만 아니라 타종교에 대해 너무 무지한 상태에 놓여 있다. 막스 밀러가 괴테의 말을 빌어서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한다. “하나만 아는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다”. 타종교에 대해 논할 때 상대를 알고 비교하라는 말인 것 같다. 우리가 기독교의 관점에서 힌두교가 어떠어떠하다. 이슬람교가 어떻다라고 논하기 전에 그 종교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힌두교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통과의례를 중심으로 한 힌두교를 연구 해 보고자 하는데 이에 앞서 힌두교에 대한 간단한 정의와 기본 사상, 역사적 전개과정을 먼저 살펴보자.

Ⅱ. 본론
1.힌두교의 정의
힌두교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Hinduism, Hinduismus, Hindouisme의 번역어 이다. 근대 유럽어 hindu는 그리스어인 Indos, Indus를 기원으로 하며, 다시 이 말은 산스크리트어 Sindhu의 페르시아 어형 Hindu에 바탕을 둔 것이다. 산스크리트어 Shindhu는 원래 ‘하천’ 특히 ‘인더스강’을 의미 하는 말이었지만, 나중에 인더스강 유역의 Sindhu 지방을 의미하게 되고 그 복수형은 ‘신두 지방의 주민’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Shindhu 라는 말은 페르시아를 걸쳐 유럽어인 Hindu가 된 뒤 인도인 전체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여 히말라야 산 이남의 전 인도 반도를 힌두스탄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힌두이즘이란 인도인을 나타내는 ‘hindu'에 -ism을 붙여서 만든 말인데 넓게는 ’인도인의 가르침, 인도인의 종교'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힌두교를 정확하게 정의 하는 일은 어렵다. 왜냐하면 힌두교는 확실히 종교이기는 하지만 매우 복잡한 성격을 띠며 단순한 종교의 영역들을 넘어서는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종교에는 특정한 개조가 없으며 교리 내용도 베다. 우파니샤드 등 아리아계 것에서 원주민의 토착적인 요소, 샥티나 링가의 숭배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사회생활, 일상생활의 면에서도 해당 카스트에 따라 여러 차이를 보이고 종교적 의례 풍속 습관도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들을 모두 힌두 교도라고 부르고 있으며, 과거 수천 년에 걸친 인도 문화는 힌두교에 바탕을 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인도의 풍속, 관습, 사상, 사회에 걸친 다종다양한 것의 종합체가 실제로는 힌두교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참고문헌
힌두교의 이해, 이은구, 세창출판사, 1997,
여러 종교에서 보는 죽음관, 이은봉, 가톨릭 출판사, 1995,
그리스도교와 힌두교, 불교, 박양운, 가톨릭 출판사, 1997.
비교종교학 개론, 최정만, 이례서원. 2002,
힌두교 입문 , 스가누마 아키라, 여래, 1993.

함석헌의 고난의 이해와 그의 신학, 강승욱, 논문, 1997

www.21.news21.net
http://smileman.info
http://segero.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