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

 1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1
 2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2
 3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3
 4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4
 5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문학 교육론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

1. 협동학습
2. JIGSAW Ⅰ
3. JIGSAW Ⅱ
4. JIGSAW Ⅲ
5. IGSAW 모형의 학습 방법
6. JIGSAW 모형의 효과
7. JIGSAW Ⅲ 모형을 활용한 고전시조 수업방법
1)협동학습
-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g)은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이 갖는 여러 한계를 극복하는 좋은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생들은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긍정적 상호의존관계를 맺거나 부정적 상호의존관계를 갖거나 전혀 관계를 갖지 않거나 하는 협동적, 경쟁적, 개별적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학생들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피아제(piget)의 이론을 근거로 협동학습구조가 학습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피아제 이론에 따라 학생들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협동학습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우리 사회의 대인관계가 주로 협동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부터 협동적 대인관계에 익숙한 학생들이 사회에 훨씬 적응하기 쉽다.
또한 이 협동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추구하는데 있어서도 적합한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의 유형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가 스스로의 필요와 욕구 및 수준에 알맞게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내용과 방법을 결정하여 실천함으로써 학습이나 발달에 지장을 주는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꾀하는 학습이다.
학교교육에서 학습의 자기 주도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교실 안으로 끌어들일 때, 이들 방법을 통합적으로 교수 · 학습 과정에서 가장 잘 소화할 수 있는 교실 운영이 되어야한다. 수업과정을 ‘학생에게 학습권을 부여하며,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게하고, 자아실현이 되게 하는 개방적 학습과정’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도는 개별화를 위주로 하며,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협력화가 이루어지고, 학생의 학습은 자기 흥미와 취미에 맞게 개성화 하여,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해 나가도록 자율화하게 하여 학생들 하나하나가 자기 학습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협동학습이다.
협동학습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JIGSAW 모형이라고 할수 있다. 직소모형은 과제분담학습모형이다. 간단하게 직소는 각 팀의 팀원들이 서로 다른 기술의 세부 요소를 분담해서 익힌 후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공유하고 원래 집단으로 돌아가 배운 것을 다른 팀원에게 가르쳐 주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JIGSAW Ⅰ
- 직소모형은 조각그림 맞추기 퍼즐에서 유래(jigsaw puzzle)된 것으로, 1978년 미국의 Texas 대학의 Elliot Aronso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모형이다. 직소 모형을 만든 Aronson은 교실환경을 협동학습구조로 바꾸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정하였다. 첫째는 한 전문가(교사)와 다수의 청강자(학습자)로 되어 있는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를 약 5~6명으로 구성된 소모둠 협동학습구조로 바꾼다. 이 구조에서는 ‘개인적 경쟁’과 ‘학습에서의 성공’이 양립할 수 없게 되어야 한다. 성공은 오직 모둠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만 얻을 수 있다. 둘째는 동료들과 협동학습을 할 때, 어느 누구도 모둠 내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어야 한다. 모둠 내 각 개인은 전체 학습 내용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모둠의 모든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동하지 않을 수 없으며, 각 개인은 모둠 구성원의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모형은 개인의 책무성을 극대화하는 수업형태로 극단적인 상호의존적 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을 지닌다. 이런 특성으로 학생들이 자기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자기 만족을 할 수 있고, 인지적, 정의적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3) JIGSAW 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