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

 1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1
 2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2
 3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3
 4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4
 5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5
 6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6
 7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7
 8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8
 9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9
 10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10
 11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11
 12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훈민정음의 이해
목 차
Ⅰ. 머리말
Ⅱ. 훈민정음의 기원
Ⅲ.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1. 자음의 상형
2. 모음의 상형
Ⅳ. 훈민정음의 초 중 종성체계
1. 초성 체계
2. 중성 체계
3. 종성 체계
Ⅴ. 맺음말
Ⅰ. 머리말
“나랏말미 듕귁에 달아 문와로 서르 맛디…”로 시작되는 익숙한 문구, 중국의 요순시대와 비교되는 조선의 세종대왕, 10월 9일의 한글날. 세종의 여러 위대한 업적 중 가장 큰 치세를 꼽자면 단연 한글의 창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국의 언어인 한글을 배운다는 것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만큼, 우리에게 한글의 중요성은 말 할 나위없으나 한글 즉 훈민정음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그저 세종의 보국안민 정책의 일환에서 시작된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정도만 알지 훈민정음의 정음자들을 구성하는 기본원리가 무엇이며, 그 체계가 어떠한 것인지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까지 아는 이는 드물 것이며, 또한 배울 기회가 흔치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자국의 언어를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흔히 한 민족의 말과 글은 ‘민족의 얼’을 상징한다고 한다. 일제의 식민지 현실에서도 조선어를 수호하고자 했던 주시경 등의 한글학회와 한글교육은 그 단적인 예이다. 한글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하고 흔히 사용하게 되는 언어체계를 이해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나아가 언어에 담긴 민족의 정신(민족혼)을 깨닫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훈민정음에 관련한 여러 연구들 중에서 훈민정음의 기원에 관한 논의와 정음자의 제자원리 및 훈민정음의 초ㆍ중ㆍ종성체계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훈민정음의 기원
세종 25년(1443.12월)에 창제된 훈민정음(訓民正音)은 그 서문과 훈민정음해례(訓民正音解例) 정인지(鄭麟趾)의 서문에 창제동기를 분명히 하고 있다. 국어는 중국어와 다르므로 한자로는 잘 통하지 않기에 일반 백성들이 정상적인 문자생활을 하기에 불편함이 있었다. 따라서 세종은 일반 백성들이 익히기 쉽고 쓰기 쉬운 문자를 만들고자 하였고 그것이 훈민정음의 창작동기로 작용했음은 익히 아는 바이다.
이렇듯 훈민정음이 자연발생적인 언어가 아닌 ‘훈민(訓民)’이라는 다소 인위적인 목적을 위해 만든 문자임에도 불구하고, 그 기원이나 창제 과정 등이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아 훈민정음해례본이 발견된 이후에도 훈민정음의 기원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때 훈민정음 기원설은 표음문자인 훈민정음이 어느 문자의 계통을 이어받아서 창제되었는지를 밝혀 보려고 한 설명이나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가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을 뜻한다.
1. 고전기원설(古篆起源說)
훈민정음 창제 이후 그 기원에 관해 최초로 논의된 기원설이다. 『세종실록』과 정인지의 서문에는 훈민정음이 옛날의 전자(篆字)와 유사성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는 훈민정음 창제에 직접 관련한 당사자들의 기록이기에 매우 유력한 기원설이라 할 수 있다.
“이 달에 임금께서 언문 28자를 친히 만들었다. 그 글자는 옛날의 전(篆)자를 본 뜨고, 초 중 종성으로 나누는데 그 세 소리가 합한 연후에야 글자를 이룬다.” -『세종실록』권102, 세종 25년(1443) 12월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