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 복제미학-가상과 현실의 뒤섞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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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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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원작과 복제
1. 원작의 예술, 복제의 기술
2. 아우라의 파괴
3. 대중

Ⅲ. 팬텀과 매트릭스
1. 팬텀(Phantom)
2. 매트릭스

Ⅳ.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
1. 보르헤스의 소설
2. 영화 매트릭스
3.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과거의 그림은 예술복제였다. 말하자면 모델과 그림 사이에 인간의 손이 개입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주위에서 보는 이미지는 대부분 손으로 그린 원작이 아니라, 카메라를 이용한 기술 복제의 산물이다. 과거의 인간들은 세계를 맨눈으로 보았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세계를 본다. 말하자면 우리의 세계는 더 이상 우리가 직접 본 것이 아니라 이미 남이 본 것의 복제영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가상과 실재 사이에 뚜렷한 구별이 있었지만, 오늘날 이 구별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우리가 실재라고 믿었던 것은 가상으로 밝혀지고, 우리가 한때 가상이라고 부르던 것이 오늘날에는 현실이 되어간다. 무엇이 실재이며 무엇이 가상인가? 대체 어디까지 현실이고 어디부터 가상인가? 우리는 가상과 실재, 허구와 현실은 구별해야 하지 않을까? 본 레포트는 먼저 사진술과 함께 시작된 복제 기술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원작과 복제 간의 관계, 아우라의 상실에 관한 설명을 통해 원본과 시간차를 없애버린 복제가 점차 원본의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하고, 자리가 바뀌어 간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팬텀과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고, 시뮬라크라, 시뮬라시옹, 하이퍼리얼리티 등에 대한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통해 가상과 현실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원작과 복제

1. 원작의 예술, 복제의 기술

19세기에 카메라 옵스쿠라의 덧없는 영상은 플레이트 위에 정착한다. 예술가들은 위기의식에 사로잡였다. 초상화를 그려 주고 받는 돈이 그들의 주 수입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가망없는 경쟁을 포기하고 핀젤 대신 카메라를 들고 거리의 사진사로 나선다. 회화의 위기. 하지만 위기는 또한 위대한 기회였다. 자연을 모사하는 과제를 사진에게 넘겨준 후 현대 회화가 사실 얼마나 다양해졌는가?
‘모던’이라는 시대는 이렇게 형상의 싸움으로 열렸다. 예전의 형상이
참고문헌
1.『But is it art?』, Cynthia Freeland 지음, 전승보 옮김, 아트북스, 2004
2.『미의 퓨전시대』, 양혜림 지음, 철학과 현실사, 2001
3.『미학 오딧세이 3』, 진중권 지음, 휴머니스트, 2004
4.『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배영달 지음, 살림, 2005
5.『원작없는 그림들』, 강홍구 지음, 아트 북스, 2002
6.『지식의 최전선』, 김호기⦁임경순⦁최혜실⦁52인 공동집필, 한길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