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휴대폰 소지에 대하여 [디지털포럼] 청소년들의 올바른 IT기기 사용

 1  청소년 휴대폰 소지에 대하여 [디지털포럼] 청소년들의 올바른 IT기기 사용-1
 2  청소년 휴대폰 소지에 대하여 [디지털포럼] 청소년들의 올바른 IT기기 사용-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휴대폰 소지에 대하여 [디지털포럼] 청소년들의 올바른 IT기기 사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휴대폰 소지에 대하여
먼저 휴대폰 소지에 대한 포럼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디지털포럼] 청소년들의 올바른 IT기기 사용
최근 서울시의회에서 학생들이 교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을 이유로 휴대전화 사용을 규제하는 조례를 만들겠다고 한다. 조례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초등학생이 휴대전화를 갖고 등교하는 것은 완전히 금지하고, 중ㆍ고교생들은 휴대전화를 등교 후 학교에 맡겼다가 하교 때 찾아가게 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에도 서울교육청 관내 학교의 경우 689개 중ㆍ고교 가운데 222곳이 자체적으로 휴대전화 소지를 금지하고 있으며, 191곳은 등교 후 보관, 345곳은 수업 중 사용제한 조치를 하고 있는 상태다.
대부분의 청소년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고, 휴대전화는 단순한 소통의 도구를 넘어 청소년 문화의 일부가 된지 이미 오래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 휴대전화 사용을 일방적으로 금지하는 게 과연 능사인지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지난해 10월 국가인권위원회가 울산 한 중학교의 `교내 휴대전화 소지 금지 규정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조사를 거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인권침해 결정을 내린 바 있는 사례도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과연 교내 휴대전화 사용 금지 외에는 대안이 없는 걸까. 자율적인 휴대전화 사용 규제 방안은 없는 걸까. 최근 몇몇 학교에서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해 효과적인 관리를 하고 있는 사례가 생겨나고 있다. 이들 사례를 보면 학교당국이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 환경을 구축하고 교육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학생과 학교 간 갈등 없이 휴대전화 사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시의회가 나서서 금지조례를 만들기 전에 학생들 스스로 학급별로 자율적인 휴대폰 사용 조례를 만들고, 더 나가서 학급별로 휴대전화 보관함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실제로 몇몇 학교의 경우 학급별로 휴대전화 보관함 설치로 일방적인 규제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수업시간 휴대전화 사용을 효과적으로 규제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의 휴대전화 문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인 교육청과 학교, 휴대전화를 보급하고 있는 이동통신사, 그리고 휴대폰교육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민간단체의 공조가 필요하다. 휴대폰교육 내용도 체계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공공장소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하는 휴대폰 에티켓 교육에서부터 경제적인 휴대전화 사용법,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휴대전화 장단점 알아보는 법, 휴대전화가 없으면 불안한지, 휴대전화가 없거나 메시지에 즉각 답하지 못할 때, 전화가 오지 않을 때 느끼는 초조함이나 불안감, 우울함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휴대전화가 청소년 개개인의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만큼, 사용자체를 규제하기 보다는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다. 휴대전화의 역기능에만 초점을 맞추는 일반적인 중독예방교육과 달리 인성적 요소를 결합하여 휴대전화 중독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학생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 교육 및 에티켓 교육을 통해 건전한 휴대전화 사용을 유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번 논란이 되고 있는 휴대전화 사용 규제 조례를 일방적으로 제정해 실행하기 보다는 학부모와 학생, 유관기관, 여러 단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교육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교육기관이나 휴대폰 이동통신사나 제조사들이 올바른 청소년 휴대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교실 휴대전화보관함 설치 및 휴대폰문화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
이 포럼을 읽기 전까지 나의 생각은 청소년들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반대적 입장이 컸었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