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사회 방언

 1  인문과학 사회 방언-1
 2  인문과학 사회 방언-2
 3  인문과학 사회 방언-3
 4  인문과학 사회 방언-4
 5  인문과학 사회 방언-5
 6  인문과학 사회 방언-6
 7  인문과학 사회 방언-7
 8  인문과학 사회 방언-8
 9  인문과학 사회 방언-9
 10  인문과학 사회 방언-10
 11  인문과학 사회 방언-11
 12  인문과학 사회 방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사회 방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사회 방언 >
연구목적
사회 방언
1) 방언의 정의
2) 표준 영어
3) 토속어
사회적 지위
1) 사회적 지위와 언어
가) 브라만과 비 브라만의 언어분화
나) 자바의 사회 방언
사회 계층
1) 사회 계층의 개념
2) 영어권 국가의 사회계층과 언어의 패턴
가) [h]발음의 탈락
나) [r]발음으로 인한 사회적 계층화
다) 뉴질랜드인들의 모음 발음
라) 비영어권 국가의 사회 언어학적 패턴
3) 문법적 패턴
결론
사회 방언
연구목적
방언이란 지역이 달라짐에 따라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똑같은 지역 안에서도 몇 개의 방언이 있을 수 있다. 한 지역의 언어가 다시 분화를 일으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회계층의 다름과 세대의 차이, 또는 성별의 차이 등의 사회적 요인에 작용 한다. 이처럼 지리적인 거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적인 요인에 의하여 형성되는 방언을 사회방언(社會方言; social dialect)이라 하고, 사회방언은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 중에서도 사회계층이 가장 중요한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계층방언(階層方言; class dialect)이라고도 한다. 우리는 이번 시간을 통하여 사회적 계급과 계급에 따른 어휘 변화에 대해서 연구하게 될 것이다.
1) 방언의 정의
전형적인 ‘방언’ 사용자는 지방에 거주하는 고령의 비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방언은 어휘와 문법, 그리고 발음이 변이하는 일종의 언어 형태일 뿐이다. 곧 방언은 단어, 문법, 발음 등의 요소에서 서로 다른 사회와 지역, 소속 집단 등의 사이에 발생하는 언어적 다양성이라는 것이다. 표준 발음(RP) 여기에서 RP는 단순한 표준어가 아니고 표준 발음이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dialect 와 accent 를 구분하는 경우가 있는데 (Hudson 1980 :44) 그 경우의 accent 와 관계되는 것으로 어휘 등 여타 조건에서는 완벽하게 표준어를 구사하여도 억양 등 발음에서 사투리 냄새를 풍기면(그것은 standard dialect 이긴 하여도 regional accent 로 간주된다) RP라고 할 수는 없다. 발음까지 표준어의 범주에 넣어 규정하는 특수한 현상이 RP 의 개념이며 그러한 특수 현상이 영국에 있는 것이다.
역시 이러한 다양성의 일각이며, 이와 마찬가지로 표준 영어도 방언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표준 영어는 전 세계적으로 고등교육을 받은 영어 구사자들이 사용하는 ‘방언’이라는 것이다. 뉴스 방송과 인쇄매체에서 이 ‘방언’을 사용하며, 영어권 학교에서도 일반적으로 이 ‘방언’을 가르친다.
2) 표준 영어
예8
(a) Ive not washed the dishes yet today.
(b) I havent washed the dishes yet today
표준 영어는 표준 발음(RP) 보다 다소 융통성이 있으며, 어느 정도의 변형을 허용한다. 이것은 그림 6.2의 사다리꼴 도형 (혹은 윗부분이 평평한 산 모양) 에서도 나타난다. 평평한 꼭지점은 각 영어 사용국가에서 표준어라 간주되는 방언, 즉 대체 언어 형태라는 변화의 폭이 상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략 영국인의 15%만이 표준 영국 영어를 구사한다고 추정되는데, 이는 표준 영어에서도 문법의 변화는 한정적이나마 수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예8에 나온 두 가지의 문장 모두 표준 영어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