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창작음악] 창작음악의 정의와 시대별 변천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창작 국악에 대해서 -기악 곡목, 성악 곡목
[국악공연감상문] 아시아 금교류회 정기 연주회를 다녀와서
[선율]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분석
[음악의 이해] 클래식과 국악의 발달사와 특징
한국전통문화연구-전통음악(국악) 역사와 박제화, 현대적 재창조
[공연감상문] `토요상설국악공연`을 다녀와서
[한국음악] 국악공연 감상문
서울굿 음악 레포트
[한국근대음악] 작곡가 나인용, 백병동, 이만방, 이성재, 윤이상, 이상규에 대하여
소개글
[근대한국음악론] 한국음악작곡가 연구- 작품목록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연구목적
연구범위
연구방법
2. 본말
A. 김영재
1)주요경력
2)수상경력
3)저서및논문
4)음반
5)작품목록
B. 이재화
1)주요경력
2)음반 및 논문
3)작품목록
C. 이성천
1)주요경력
2)주요저서,응반, 작품집
D. 이상규
3. 끝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음악에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창작음악은 근래에 들어서 더욱더 발전하고 있다. 한국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이제는 창작음 부문을 무시할수 없고 관현악단이나 개인독주회등을 통해서도 많은 창작곡이 연주되어지고 있다. 1939년 김기수 선생님의 ⌜황화만년지곡⌟을 출발로 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작곡자나 시대별로 작품의 성향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한국음악 창작곡을 이번과제를 통하여 작곡자별로 분류하여 보는 것이 연구목적이며 연구범위로는 각 개인별로 분담 연구하기로 한 바 김영재, 이재화, 이성천, 이상규를 연구범위로 한다. 연구방법은 개인의 주요경력등을 참고로하고 창작곡을 조사하는 것이니 만큼 시대별, 작곡형태등으로 분류하여 수록하였다.
참고문헌
1. ⌜국악연감⌟1996-2002년, 국립국악원 (서울 : 국립국악원)
2. ⌜한국음악 창작곡 작품목록집⌟, 국립국악원 편 (1997년 서울: 도서출판 풍남)
3. ⌜우리국악 100년⌟ ,한명희 송혜진 윤중강(2001년 서울 : 현암사)
4. ⌜광복50년, 국악중흥 50년⌟, 국립국악원(1995 서울: 국립국악원)
5. ⌜이성천 교수 회갑 기념집⌟, 이성천교수회갑 발간위원회 (1997 서울 : 이성천교수회갑가념발간위원회)
6. ⌜한국창작음악사전⌟, 윤중강 외 (2005 서울 : 민속원)
7. ⌜화현거문고 창작곡의 수법연구⌟, 김영숙 (2001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경제를 위한 거문고 독주곡 ‘꽃길’의 분석연구⌟, 박성아(2005 서울 : 한 국종합예술학교 예술전문사 과정 논문)
9. ⌜음반 “금향취정”⌟, 이재화(2004 서울 : 서울음방)
10 ⌜음반 “김영재 거문고산조”⌟(2004 서울 : 신나라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