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

 1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1
 2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2
 3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3
 4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4
 5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5
 6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6
 7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7
 8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8
 9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9
 10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10
 11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
Ⅰ. 서론
Ⅱ. 본론
1. 내용 구조
1.1. 전체 구조
1.2. 장과 행의 구조
2. 형식 구조
2.1. 전체 구조
2.2. 장과 행의 구조
3. 철학적 구조
Ⅲ. 결론
Ⅰ. 서론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는 조선왕조의 개국을 찬양하기 위해 지어진 악장(樂章)문학이다. 세종의 명에 따라 1445년(세종 27) 4월에 편찬되어 47년(세종 29) 5월에 간행되었으며,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정인지(鄭麟趾) 안지(安止) 권제 등이 짓고, 성삼문 박팽년 이개 등이 주석(註釋)하였으며, 정인지가 서문(序文)을 쓰고 최항이 발문(跋文)을 썼다.
우리말 노래를 먼저 내놓고, 한시 번역을 곁들인 다음, 자세한 주해가 한문으로 적혀 있어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한시 번역은 넉 자 넉 줄을 기본으로 하는 시경체(詩經) 중국 고대의 민요와 궁중에서 사용되던 가사를 수집 정리한 것으로 은대(殷代)로부터 춘추 시대에 이르는 수백 년간에 걸쳐 이루어진 3,000여 수를 공자께서 305편으로 정리한 것이 시경(詩經)이다. 이 시형(詩型)은 1구(句)가 4자로 된 것이 기본인데, 더러 1구가 5자 또는 6자인 것이 섞여 있는 것도 있다.
이다. 주해에서는 노래한 사실의 유래와 의미를 다각도로 수용하면서 많은 설화를 수용했다.
용비어천가는 세종 27년에 제진(製進)되었기 때문에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최초의 기록으로서 15세기 중세국어를 연구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어학 자료로 여겨진다. 또한 악장 시가를 대표하는 작품이어서 문학적으로도 악장 시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작품이다. 동시에 악곡으로 불렸고, 그 악보가 현재까지 전해져 오고 있으므로 당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필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라고 하겠다.
여기서는 이처럼 여러 방면에서 귀중한 자료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용비어천가(이하 용가로 줄임)를 전체의 구조와 장과 행의 구조로 나누어 내용과 형식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면까지 김문기 교수의 논문(1977)을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Ⅱ. 본론
1. 내용구조
1.1. 전체의 구조
의 창작가라고 알려져 있는 정인지, 권제, 안지 등은 의 서(序), 전(箋) 및 발(跋)에 서 그 구조에 대해서는 언급한 바가 없고, 소찬(所撰) 내용만을 간략히 말하였다.
의 주해자(註解者)들은 제1장을 총서로 보았고, 제2장은 “왕업을 닦음이 심원함을 물에 비유하여 읊은 것”이라 지적하였다. 그리고 제110장에 가서 “이 장 이하는 모두 가영(歌詠)을 반복하여 규계(規戒)의 뜻을 이루었다”고 했으니, 제2장에서 제109장까지를 본가로 잡고 제110장부터 끝까지를 결가로 잡은 듯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