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

 1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1
 2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2
 3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3
 4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4
 5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5
 6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러닝]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이러닝 현황
1. 특수교육 관련 정보 사이트
2. 특수교육 분야 교육정보화사업 현황
3.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 활용 교육의 한계
4. 특수교육분야에서의 이러닝 활용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생은 누구라도 학습을 하려면 먼저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장애학생들은 그들의 신체적, 감각적, 정서적, 인지적인 장애 등으로 교수․학습 자료에 접근하는 것이 어렵다. 이들이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 자료들의 제공과 함께 사용의 편이를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요한다. 장애 학생들이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서 교수․학습 자료는 그들을 위한 지원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그들의 접근을 어렵게 하는 장벽을 제거해 주는 배려가 있어야 한다. 또한 장애 학생들도 공교육 체제하의 모든 학생들과 동일한 교수․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에서 진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이러한 요구에 의해 모든 학생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교육적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서 교육에 도입하여 학습 자료를 설계하려는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이 분야에 대한 논의 와 연구가 활발하지 않는 실정이지만 특수교육이 지향하는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을 위해서는 이러닝 교수․학습 체제가 장애 학생을 포함해서 모든 학생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현재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러닝 교수학습체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국립특수교육원 및 타 기관에서의 특수관련 사이트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위한 이러닝 설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이러닝 현황

1. 특수교육 관련 정보 사이트
특수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관련정보를 얻는 사이트로는 전북 교육정보과학원/키세넷/알자넷/국립특수교원/특수교육-재활공학센터/장애아교육정보지원센터 /굿라이프/파라다이스복지재단/도서출판 특수교육 등, 이외에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사이트가 개발, 운영되어 특수교육에 관한 교수-학습 자료를 비롯하여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유일하게 이러닝학습 체제를 운영하고 있는 곳인 국립특수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