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

 1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1
 2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2
 3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3
 4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4
 5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5
 6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6
 7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7
 8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
목차
1. 서론
2. 본론
(1)작가적 사실과의 관련
(2)구운몽에 나타나는 불교의 모습
*연기 사상
*윤회 사상
*제행무상 사상
*인연 사상
*정토 사상
(3)금강경과의 대응
3. 결론
1. 서론
이 한국 서사문학의 전통 속에 큰 줄기를 형성하고 있는 몽환 및 몽유 설화와
소설의 완결편 으로서, 그리고 불교사상을 허구적으로 극대화한 독보적인 작품으로서,1) 여러 학자들에게 연구되며 여러 학설들로 드러나고 있다. 대부분 고소설들이 모험, 기담이 아니면 영웅, 연애담을 중심으로 천편일률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이루어진 데 반하여, 은 심오한 사상이 내포된, 현대 소설론에서 논의되는 내용과 형성이 완전하게 조화 일치된 소설이라는 특징이 있다.2) 여러 학설들을 종합해 보면 유.불.도 삼교사상설 및 불교 사상설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불교 사상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불교는 우리 문학과 생활에 깊숙히 자리하면서 영향을 끼쳐 왔으며 문학 작품 곳곳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불교는 우리의 생활과 문학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알아보자. 불교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조선시대까지 뿐만 아니라 동양사상의 주류를 형성해 왔으며 많은 고대작품들이 불교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불교사상이 오랫동안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 젖어 있었던 만큼 문학에 많이 반영되었으리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는 사실이지만, 그러한 사상이 문학과 어떤 관계를 갖는가를 규명해 내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문제이다.
불교가 지닌 사상과 개념을 살펴보면
“불교에 의하면 우주의 현상,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각 유정(有情)들의 우주의 모든 현상은 자기 마음의 開示(manifestiations)로서 유정이 행위하고, 말하고, 생각할 때, 그의 마음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그 무엇이 원인이 되어 아무리 먼 미래라고 할지라도 반드시 그 어떤 결과를 초래한다. 이 結果가 業의 應報이다. 業은 원인이며 그 응보가 결과이다. 각 個體는 인과(응보)의 연속된 고리로 생겨났다. 유정의 현생은 이러한 因果應報의 과정의 일 국면일 뿐이다. 현재에서 個我가 어떻게 존재하느냐 하는 것은 과거에 그가 행한 결과로부터 유래하며 현재 그가 하는 행동은 後世에 자기가 어떻게 있을까를 또한 결정하게 된다. ........中略..... 因果應報의 고리가 소위 輪廻라고 하는 것으로 윤회가 각 유정의 고통의 주요 근원이다.
佛敎에 의하면 이러한 모든 苦惱는 개아가 사물의 본성을 알지 못하므로 생긴다고 한다.윤회의 고리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希望은 무명을 깨닫는 것에까지 轉換시켜 올려 놓는데 있다.“3)
불교가 인간의 번뇌를 해결하고 자기 구원의 세계를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곧 인간의 현상세계를 추구하는 문학과는 그 목적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金起東은 불교 사상과 문학의 관계에 대해
----------------------------------
1)유병환, 구운몽의 불교 사상과 소설미학. p.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