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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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1. 서론
1) 연구사
2) 문제제기
3) 작가의 생애
2. 본론
1) 구운몽에 담긴 사상적 측면
- 불교 사상설
- 유불도의 삼교 사상설
유교사상적 측면
불교사상적 측면
도교사상적 측면
2) 필자가 보는 사상적 측면
3. 결론
Ⅰ. 서 론
1. 연구사
구운몽의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었던 70년대까지의 논의는 정규복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정규복은 "구운몽 영역본고(국어국문학21, 국어국문학회, 1959)를 처음 발표한 이래, 십수년에 걸쳐 을 집중 연구하여 그 결과를 「구운몽 연구」(고려대 출판부, 1974)로 묶어 내었는데, 이는 70년대까지의 연구에서 가장 주목되는 성과였다.
, 특히 그의 공(空)사상설은 작품 이해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놓는 중요한 성과였다. 그런데 80년대 들어 김일렬과 조동일에 의해 사상설에 대한 체계적 반론이 제기되고 김일렬, 1981, 「구운몽의 신고찰」, 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조동일, 1983, 「구운몽과 금강경, 무엇이 문제인가?」, 김만중연구, 새문사.
, 사상설을 거듭 확인하는 재반론이 나오면서 정규복, 1989, 「구운몽의 공관시비」, 수여 성기열박사 환력기념논총.
유병환, 1989, 「구운몽과 금강경의 대응양상」, 공주사대 논문집27.
장효현 1993, 「구운몽의 주제와 그 수용사에 관연 연구」,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 사상 문제는 연구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사상설을 둘러싼 이러한 논쟁은 사실 ‘사상’ 그 자체보다도 작품 해석의 시각차에서 근본적으로 기인된 것이기에, 이는 보다 정밀한 작품 분석과 접근 방법의 다양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리하여 연구는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고, 특히 최근 젊은 연구자들의 다각적인 논의 신재홍, 1990, 「구운모의 서술원리와 이념성」, 고전문학연구5, 고전문학연구회.
박일용, 1991,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상」, 정신문화연
구4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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