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1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1
 2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2
 3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3
 4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4
 5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5
 6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6
 7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7
 8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8
 9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9
 10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10
 11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11
 12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2. ADHD 아동과 부모가 할 수 있는 극복방법
3. ADHD의 치료방법

Ⅲ. 결 론



Ⅰ. 서론
영재아란 무엇인가?
1. 영재의 정의

Ⅱ. 본론
1. 영재의 특성
2. 영재의 판별
3.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4. 국내 영재교육 현황
5. 국내 영재교육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학습장애 학생은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별도의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습장애 학생들 사이에서도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이는 학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ADHD란 무엇이며, ADHD를 보이는 학생의 진단, 그리고 그 치료 방법 및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Ⅰ. 서 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및 충동성은 가장 흔한 유형의 아동기 행동 장애로 이를 진단하고 치료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는 많은 아동들에게 그 정도가 다양한 행동특성들이며, 이러한 증상들이 언제 장애를 일으키는지 결정하는 준거는 물론, 이 장애에 대한 개념도 그 동안 여러 차례 바뀌어 왔다.
따라서 전문가가 이를 판별하는 데는 아동의 배경을 이루는 가족,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요인들의 역할을 철저히 이해한 후 진단을 내리게 되며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을 가진 아동을 위한 중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1900년대 초 종양, 감염, 정신적 충격 등과 같이 뇌에 영향을 주는 여러 장애들이 비정상적인 행동 및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관찰되었으나 1960년대, 뇌 손상을 입지 않은 사람들도 유사 현상을 보여 “미세 뇌 기능 장애(minimal brain dysfuntion;MBD)"이라는 용어로 바뀌었다. MBD는 짧은 주의력, 과잉행동, 충동성 뿐 아니라 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을 포함한 이질적인 장애로 정의되었고 MBD를 더 동질적인 특징들을 가진 하위집단으로 분리하려는 시도로 인해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집단과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을 가진 아동 집단으로 구분되게 되었다. 1968년 이후, 이 장애에 대한 진단 준거는 DSM-Ⅲ에서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deficit desorder;ADD)로 진단되었고 이 증후와 함께 과잉행동을 지닌 아동은 과잉행동을 가진 주의력 결핍 장애(ADD-H)로 진단되었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 아동들의 주요 문제가 과잉행동 및 충동성인 아동들의 집단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DSM-Ⅳ는 ADHD를 세 가지 하위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2004) 임규혁 지음. 학지사
2. 특수아 상담의 이해(2003) 김영숙․윤여홍 지음. 교육과학사
3. ADHD의 진단과 치료(2004) Marianne Mercugliano, M. D. 외 2인 공저 김해란 옮김.
도서출판 특수교육
4. 특수아동 교육(1998)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5. 영재교육진흥법
1.http://www.youngjae.net/kage/edu/edu.html (영재교육)
2.http://www.im4u.co.kr/u_intro/u_intro_bbs_view.phtml?left_id=7&id=1372&code=h_gen_001&sel_key=&skey=&cpage=4 (영재교육현황과 문제점)
3.http://news.kbs.co.kr/ispecial/ps00204.php?id=2179 (수월성 교육 종합대책 발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