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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전적으로 형상화된 시대적 여성상
-박완서, 「그 남자네 집」을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며
2. 자전적 소설로 본
1) 자전적 소설의 정의
2) 작품 속 자전적 요소
3. 작가 경향과 자전적 형상화
1) 박완서의 자전적 모티브
2) 형상화된 두 여성상
ㄱ. 자기애의 실천적 의지
ㄴ. 억압된 자아의 시대적 표상
4. 여성상을 통한 작품의 의의
5. 나오며
6. 참고문헌
1. 들어가며
소설가가 그가 처한 시대적 상황과 그의 사적(私的) 배경의 불가분의 관계에서 경험한 사회, 역사적 토대를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하고 허구적 상상력을 보탠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작가의 전기적(傳記的)사실이 작품의 중요한 창작 재료로 사용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이다. 그러나 오늘날 작가와 작품은 별개의 것으로 인식되고 저자의 죽음이 상식처럼 알려졌으며 원인으로서의 작가가 결과로서의 작품과 맺는 상관성은 문학 연구에 있어서 오히려 일종의 장애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신비평가들에 의해 주장된 의도의 오류(the intentional fallacy)는 문학작품을 작가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보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하나의 작품은 그것이 작품으로써 완성되는 순간 이미 작가와는 무관한 또 하나의 미적 실체가 된다는 보는 견해이다. 하나의 작품이 가지는 의미는 그 저자의 통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의도에 비추어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려는 것은 그 전제에서부터 오류를 범할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작품을 작가로부터 분리시켜, 하나의 독립된 언어구조로 보는 이 견해는 오늘날 많은 비평가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가장 광범하게 사용되는 비평방법론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박완서의 경우에 있어서는 예외가 아닐 수 없다. 박완서의 작품세계가 여타 다른 작가들의 작품세계와 변별되는 가장 독특한 점은 바로 그의 글쓰기가 작가 자신의 자전적 체험을 반복적으로 형상화하는 데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작품·작중화자가 상호 긴밀한 결속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과, 그의 일련의 작품 활동이 자전적 체험의 재구성으로 얻어진 결과물들 이라는 점은 각별한 주목을 요한다. 그래서 이 작품의 특징적 면모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가 유독 자전적 요소를 담보로 하는 글쓰기 방법론을 고수해 오고 있다는 것과 그러한 글쓰기가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를 간과하고서는 찾아질 수 없으므로 그의 자전적 글쓰기에 대한 검토로부터 출발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때문에 전기적 관점의 접근은 이 작품의 매우 유용한 하나의 연구 방법론이 된다.
2. 자전적 소설로 본 그 남자네 집
1) 자전적 소설의 정의
자전적 소설을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자서전의 개념부터 정확히 해야 하는데, 자서전이란 작가가 자신의 삶과 내면적인 체험을 예술적 형식으로 재구성한 산문을 뜻하는 것으로 전기문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전기문학에서 “쓰는 주체”(작가)와 “쓰여지는 대상”(주인공)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보편적인데 반해, 자서전은 작가-화자-주인공의 일치가 특징이 된다.
이러한 자서전과 비슷하면서도 구분되는 것이 자전적 소설인데, 여기서 (자서전에 관한 많은 연구를 남긴) ‘필립 르죈’의 정의가 실마리가 된다.
“자서전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저자와 화자, 그리고 주인공의 동일성이 성립해야 하며, 저자와 주인공이 유사성을 갖는 텍스트는 자전적 소설의 범주에 속한다.”
즉, 작가가 주인공과 유사해서 마치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듯이 보이지만, 동일인물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작가와 주인공(자전적 소설에서는 화자와 일치)을 동일시하게 되는데, 이는 비록 자전적 소설이 허구적인 서사물이기는 하나, 이 허구라는 것도 실제로는 작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는 작품의 예술적 목적을 위해 자신의 경험의 어느 부분을 생략하거나 집중적으로 강조하며, 필요한 경우 조작하기도 한다. 대표작으로 이관수의 ‘나/소년편’,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그리고 박완서의 여러 작품들이 있다. 근래에는 여성의 자각과 페미니즘 운동의 활성화에 따라 여성작가에 의한 자전적 글쓰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 추세이다.
2) 작품 속 자전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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