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신경숙 소설분석- 여성문체의 요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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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신경숙 소설분석- 여성문체의 요소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작가소개
2. 여성적 글쓰기
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 글쓰기의 특징

Ⅱ. 본론
1. 자전적 글쓰기
2. 시적인 글쓰기
3. 망설임의 글쓰기
4. 우회적 글쓰기

Ⅲ. 결론
본문내용
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 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 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습을 담담하게 서술한다. 자신의 내면에만 있는 비밀 이야기를 꺼내어 냄으로써 산다는 것이 곧 말하는 것이고 글쓰기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겉으로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해서 모두 감수하고 견디는 것처럼 보이나, 억압받는 인물들의 안타까움을 통해 속으로는 이런 현실이 옳지 않다는 것을 설득하려고 한다. 이렇게 타자화되고 주변인인 여성으로써 우회적으로 글을 쓰는 것은 겉으로는 견디는 것에 대한 서술을 하지만, 속으로는 ‘바뀌기를 바라는’ 설득의 서술로써 이중적인 글쓰기를 보여준다. 신경숙은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소설을 통해 말하고 있는데, 이것을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듯이, 혹은 현재에서 과거의 일을 회상하듯 고백하고 있다. 차마 말할 수 없었던 내면에 있는 비밀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외딴방』에서처럼 얘기할 수 없었던, 그러나 얘기해야만 하는 자신의 개인적인 얘기를 함으로써 열여섯살에서 스무살까지 숨겨지고 비워져 있었던 자아의 기록을 설명한다. 신경숙이 자신의 경험을 재료로 쓴 글쓰기가 본능적으로 두려운 한편, 이것을 넘어서야 한다는 어떤 의지를 가지고 있었고, 그러므로 말을 할 수 없음에도 말을 해야 했기 때문에 진실과 은폐 사이에 분열된 자아의 자화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Ⅱ. 본론

1. 자전적 글쓰기

신경숙의 글에서의 첫 번째 특징은 자전적인 글쓰기를 한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사회에서 소외계층인 여성에게 글쓰기란 사회와의 통로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의 글쓰기는 근본적으로 자기 존재에 대한 성찰의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억압상태에서 자전적 성격을 띠는 여성의 글쓰기는 여성적 자아의 재발견이라는 내적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문학형식이 된다.
참고문헌
1. 작품
신경숙 『기차는 7시에 떠나네』, 문학과지성사, 서울, 1999
신경숙 『J이야기』, 마음산책, 서울, 2002
신경숙 『외딴방』, 문학동네, 서울, 1995
신경숙 『오래전 집을 떠날 때』, 창작과비평사, 서울, 1996
신경숙 『딸기밭』, 문학과지성사, 서울, 2000
신경숙 『겨울우화』, 고려원, 서울, 1990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문학과지성사, 서울, 1993
신경숙 『바이올렛』, 문학동네, 서울, 2001
신경숙 『아름다운 그늘』, 문학동네, 서울, 1995
신경숙 『강물이 될 때까지』, 문학동네, 서울, 1998
2. 논저 ․ 평론
김윤식 「작가연구」『오늘의 작가 오늘의 작품』, 문학사상사, 서울, 2002
김미현 『여성문학을 넘어서』, 민음사, 서울, 2002
김미현 「여성, 말하(지 못하)는 타자」『판도라 상자 속의 문학』, 민음사, 2001
강미숙․김양선 「90년대 여성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신경숙과 김인숙의 근작을 중심으로」『여성과 사회 제4호』, 창작과비평사, 서울, 1994
김화영 「돋보이는 작가적 역량」『’95 제40회 현대문학상수상소설집』, 현대문학, 서울, 1995
신경숙 「인간 가까이 갈 수 있도록…」『’95 제40회 현대문학상수상소설집』, 현대문학, 서울, 1995
신경숙 「결핍과 모순을 넘어서기를」『나의 문학 이야기』, 문학동네, 서울, 2002
황종연 「현대적 실존과의 접촉」『강물이 될 때까지』, 문학동네, 서울, 1998
임규찬 「마음의 육신이 짓는 문학의 집」『오래전 집을 떠날 때』, 창작과비평사, 서울, 1996
권명아 「나는 당신의 속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신경숙 작품에 나타난 나와 타자, 혹은 작가와 독자의 관계」『작가세계』, 세계사, 서울, 2001
김연숙․이정희 「올바른 여성문학의 정립을 위하여-여성의 자기발견의 서사, ‘자전적 글쓰기’-박완서, 신경숙, 김형경, 권여선을 중심으로」『여성과사회 제8호』, 창작과비평사,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