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

 1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1
 2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2
 3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3
 4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4
 5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5
 6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6
 7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본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리주의의 관점에서
ⓐ 공리주의
ⓑ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에 적용
2. 롤즈 ‘정의론’의 관점에서
ⓐ 롤즈 ‘정의론’
ⓑ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에 적용
3. 노직 ‘자유지상주의’의 관점에서
ⓐ 노직 ‘자유지상주의’
ⓑ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에 적용
4. 왈쩌 ‘복합평등론’의 관점에서
ⓐ 왈쩌 ‘복합평등론’
ⓑ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에 적용
Ⅲ. 결론
Ⅰ. 서론
매년 입시철만 되면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 문제가 불거진다.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는 특례로 입학한 연예인들을 정리한 자료가 수차례 올라오기도 하고, 아이유, 유승호와 같은 연예인들이 대학 진학을 포기했다는 이유로 소신 있는 발언을 한 개념 스타로 떠오르기도 한다. 누리꾼들은 특례 입학을 한 연예인을 비난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갑론을박을 하기도 하고, 특례 입학의 허용범위에 대해 치열하게 논의를 벌이기도 한다. 매년 이렇게 연예인 특례 입학 제도에 대한 논란이 일다보니 최근에는 많은 연예인들이 특례 입학 사실을 언론에 숨긴 채 조용히 입학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중·고등학교의 12년을 대학입시를 바라보며 달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수능을 이미 치렀던 사람들이든 그 해에 당면한 사람들이든 ‘연예인 특례 입학’이라는 문제에 민감해지는 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다.
이렇게 매해 연예인 특례 입학 논란이 상당히 치열하게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많은 연예인들은 특례입학을 하며, 이 문제에 대해 ‘연예인 특례 입학을 계속 허용할 것인지 허용하지 않을 것인지’, ‘계속 허용한다면 그 범위를 설정해야 할 것인지 아닌지’ 등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정의의 관점을 설명하고, 그 관점에 근거하여 ‘연예인 특례입학’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Ⅱ.본론
1. 공리주의의 관점에서
ⓐ 공리주의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최대행복’을 목표로 한다. 공리주의는 쾌락을 선이라 생각하고 고통을 악이라고 생각하므로 쾌락,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이 선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공리주의의 매력은 바로 결과주의이다. 즉 동기보다 결과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어떤 상황에서 행위나 정책이 실제로 식별될 수 있는 선을 발생시키는지 아닌 지에 따라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 그저 일련의 ‘해라’ 와 ‘하지 말라’가 아닌 어떤 유용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평가기준을 제공한다. 공리주의의 또 다른 매력은 인간의 복지가 중요하다는 우리들의 직관과 합치된다는 점이다.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도덕법칙들은 이러한 직관에 비추어 인간의 복지에 미치는 결과에 따라 평가받아야 한다.
ⓑ ‘연예인 특례 입학제도’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