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이와이 슌지의 『러브레터』를 통해 읽는 일본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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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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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 이와이 슌지의 『러브레터』를 통해 읽는 일본현대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와이 슌지에 대한 짧은 소개
2, 이와이 슌지의 작품 세계가 갖는 특징
3. 영화 러브레터의 소개
4. 영화와 소설의 차이
5. 러브 레터에 관한 의문점
6. 결론
본문내용
이렇듯이 이와이 슌지의 소설의 경우에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쓰여진 소설이라는 독특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소설 스왈로우 테일의 경우 출판을 목적으로 쓴 것이 아니라 영화사를 설득하기 위한 기획서로 탄생한 작품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소설 집필은 그에게 있어서는 시나리오를 대신하는 콘티를 그리는 일이나 마찬가지다. 이렇게 쓰여진 소설은 시점의 설정이나 대화표현 서술 양식 등이 시나리오를 연상시킨다.
일반적으로 소설은 1인칭 혹은 3인칭 즉 흔히 신의 시점이라고 불리는 전지적 관점에서 써나가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나는' 이라고 이야기를 주관적으로 이끌어 가거나 모든 등장 인물을 마치 하늘에서 내려다보듯이 '그는, 그녀는'이라는 식으로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세계에서는 대상을 파악할 때의 시점, 즉 카메라 워크가 한사람의 시선으로만 이루어지는 경우란 거의 없다. 때로는 주인공 입장에서, 때로는 상대 입장에서, 때로는 제3자적 입장에서 단위로 자유자재로 변화한다. 이 본질을 몸에 익힌 사람이 소설을 쓸 경우, 그 시점이 자연스럽게 이동한다. 예를 들어 러브레터는 히로코를 포함하는 세계를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장면에서 시작되어 여자 이츠키의 1인칭 이야기가 나오고, 두 사람의 이야기가 뒤섞이는 설정으로 되어있다. 하나의 입장에서만 이야기하면 양쪽의 마음이 통하지 않아 한쪽으로만 치우칠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같은 수법은 상황을 묘사할 때 진가를 발휘한다. 이와이 슌지 소설 속에서 영화다움을 떠올리게
참고문헌
, 아스나 미즈호,우석출판사 2000
, 이와이 슌지 지음, 권남희 옮김. 도서출판 집사재, 1998
석사 학위 논문 "이와이 슈운지의 스타일 연구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김 재 홍,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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