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1
 2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2
 3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3
 4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4
 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5
 6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6
 7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7
 8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8
 9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9
 10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개관
(1) 아리스토텔레스와 윤리학
(2)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주제와 구성
(3) 행복이란 무엇인가
(4) 덕이란 무엇인가
1) 덕의 구분 : 성격적 덕과 지적 덕
2) 중용의 덕
3) 지적인 덕
4) 중용, 지식과 지혜의 연관성
(5) 덕 윤리의 재등장과 한계
2. 사례 적용 & 분석
3. 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교육적 현실은 학생들이 한 인간으로서 참된 삶을 추구하기보다는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부터 살아남기 위한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인간으로 전락하도록 만들고 있다. 남에 대한 배려나 가치를 점점 더 경시하고 급기야는 생명의 존엄성조차도 위협받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컴퓨터의 발달로 인한 빠른 세계의 변화 속에서 인간은 그동안 지녔던 여러 가지 삶에 대한 생각과 방법에 대해 혼란을 느끼게 되었으며, 새로운 생활양식과 세계관의 변화는 사회의 많은 부정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현대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상실되어가는 도덕성을 회복해야 한다. 그리고 도덕성의 회복을 위해서는 지금까지 외면되고 단절되었던 도덕적 가치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최근에 들어 청소년 및 어린 세대들의 일탈행위들은 우리 교육에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즉,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올바른 가치관과 삶의 자세를 형성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과 지도가 요구된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교육과 지도 및 도움이 없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는 밝지 못할 것이라는 점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우리는 학교현장에서 올바른 삶의 기준을 가지고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올바른 정의를 정립하고 교육을 통해서 이를 체계적으로 내면화 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된다.
이에 도덕문제를 개개의 인간들의 능력과 성품에 비추어서 다루어 놓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관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이를 구체적으로 교육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으로, 중용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과 교육적 의미를 얻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론적 개관
(1) 아리스토텔레스와 윤리학
윤리학이 다루는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의 행위와 삶의 이치이다. 우리의 행위 하나하나는 삶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우리의 삶은 행위 하나하나를 모두 망라한 전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살면서 좋은 삶을 추구한다. 따라서 좋은 삶은 연속된 좋은 행위의 전체인 셈이다. 개인의 좋은 행위 및 좋은 삶을 문제 삼을 때 우리는 거기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이치를 찾으려 하고, 이런 개인적 차원의 보편적 원리를 도덕이라고 부른다. 한편 우리는 개인으로서만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함께 사는 다른 사람들의 행위와 삶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들의 행위와 삶은 개인의 그것에 또한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이런 사회적 관계차원에서 좋은 행위와 좋은 삶이 문제가 될 때, 우리는 그것의 이치와 원리를 윤리라고 부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개인적 차원 및 사회적 맥락에서 좋은 행위와 좋은 삶의 보편적 이치 내지 원리를 체계적으로 탐색한 최초의 철학자이고, 그 결실이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담겨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