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

 1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1
 2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2
 3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3
 4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4
 5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5
 6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6
 7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7
 8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8
 9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9
 10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10
 11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도덕 교육
Ⅰ. 여는 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모든 활동에는 각기 목적이 있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하여, 그리고 그 개별적 목적은 보다 높은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의의를 가졌다는 사실에
주목함으로써 모든 인간 활동이 결국 그것을 위해서 이바지해야 할 하나의 궁극목적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이 궁극 목적은 사람들이 하는 온갖 행위의 시비선악을 판정하는 기준이 된다고 생각했던 까닭에, 윤리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과제는 삶의 궁극목적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일이라고 판정했던 것이다. 그러면 “삶의 궁극목적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대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라고 대답한다. 행복은 다른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볼 수 없는 궁극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참된 행복은 다른 무엇을 보태지 않아도 그것만으로 충분한 것, 즉 자족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삶의 궁극목적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아무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최근에 들어 초등학생을 비롯한 청소년 세대들의 일탈행위들은 우리 교육에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즉,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올바른 가치관과 삶의 자세를 형성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과 지도가 요구된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교육과 지도 및 도움이 없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는 밝지 못할 것이라는 점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우리는 학교현장에서 올바른 삶의 기준을 가지고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올바른 정의를 정립하고 교육을 통해서 이를 체계적으로 내면화 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이를 구체적으로 교육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으로, 중용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을 살펴보고,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중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과 교육적 의미를 얻고자 한다.
Ⅱ. 이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궁극적 목적인 최고선을 행복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선이란 덕에 일치하는 정신의 활동이라 한다. 그는 또 덕이란 중간을 목표 삼는 성질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적 덕의 이론은 중용에서 성립하는 행동의 성품이다. 이때의 중용은 우리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중용이다. 이 중용은 이성적 원리에 의하여 실천지를 지니고 있는 사람이 그것을 결정할 때에 표준으롯 삼을 근거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서 윤리적 덕은 습관의 결과로 형성되어 중용을 지향하고 있으며 유의적으로 합리적 사고에 따른 선택적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먼저 중용의 의미를 살펴본 다음 윤리적 덕을 중용과 관련시켜 개인적인 덕으로서 용기, 절제, 관대함, 호탕, 긍지, 온화함, 친근함, 진실, 기지 등의 덕목을 고찰하고, 공동체의 덕으로서 정의와 우애 그리고 지적인 덕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중용의 의미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하는 윤리적인 덕은 중용이다. 윤리적인 덕은 과도와 부족이라는 두 가지 악덕의 중간이며 욕정과 행동에 있어서의 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은 실천의 덕으로 중용을 실현하고 중용의 올바른 선택에 의해서 윤리적 생활이 가능하다. 올바른 선택은 올바른 이치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