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와 서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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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교와 서원
한민족에 있어 유교는 明理를 통하여 인지를 계발시켰고 綱常의 윤리를 확립하였으며, 仁을 통하여 도덕적 정서를 함양시켰다. 또한 유교적 심성관은 한국 전통사상의 한 기저를 이루고 있다. 유교는 한국의 역사에 있어서 가치 문화 창조의 중핵을 이루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조선사회는 태조에서 태종에 이르는 동안 유교사상에 입각하여 정치적 안정을 이루었고, 성종대에는 문물제도가 확립되어 유교사상이 서민에까지 보급됨으로써 조선왕조 5백년의 유교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조선왕조는 관제화 성격의 유교적 체제로 사회조직의 정비를 실현해 갔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제도적 안정을 기하기 위해 다양한 유교적 시설물을 전국에 건립하기 시작한다. 관학으로서의 향교, 16세기에 등장한 서원, 문중의 제례를 치르기 위해 마련된 재실, 이외 가묘, 사우, 정려 등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서는 유교건축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향교와 서원을 통하여 한국의 유교건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향교
1) 향교의 역사
향교는 주로 조선시대 지방의 儒風을 진작시키고 아울러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전국의 크고 작은 고을에 설치했던 관학을 의미한다. 따라서 향교의 분포는 전국적인 양상을 띠며, 현존하는 것도 남한에만 231개소에 달하며 조선시대에 건립되어 현존하고 있는 향교의 수이다. 지난 1965년 경남 협천에 강양향교가 창건되어 232개로 늘어났다.
, 그 역사는 약 800년에 달한다.
우리나라 향교의 설립은 고려 중기로 올라간다. 어디에 최초로 설립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인종 5년(1127)에 중국의 향교제도를 도입해 처음 향교가 설립된 것으로 여겨진다. 『高麗史』권74, 선거고 학교조
仁宗五年 三月 詔諸州立學 以廣敎導
조선시대 유교의 기본정신을 배우고 익히며, 점검하는 곳이 바로 지방의 향교였다. 사회교화의 이념이 유교이념이었고, 이 유교이념의 보급을 위해 향교 설립을 왕이 직접 명했던 것으로 보인다. 『太祖實錄』 권8, 태조 4년 10월 을미조 교서
王若曰一, 農桑 王政之本 學校風化地源禮 卽位以來 農下敎書示以勸農桑 興學敎之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