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

 1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1
 2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2
 3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3
 4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4
 5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5
 6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
1)삼국시대의 교육
 2)고려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
4)개화기의 교육
5)일제하의 교육
6)해방 후의 교육

2.서양 교육의 변천
1)고대의 교육
2)중세의 교육
3)근대의 교육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

1)삼국시대의 교육

(1)고구려의 교육

고구려의 교육기관은 태학과 경당으로 나뉘어 지는데 태학은 고구려에서 처음 설립된 교 육 기관으로 유교를 교육이념으로 삼았으며 국가가 세운 최고 교육 기관이었다 태학은 상 류계급의 자제들만 입학할 수 있었으며 경학, 문학, 무예 등을 가르쳤다.
경당은 서당의 기원으로 한국 최초의 사립학교이다. 지방 평민층 미혼자제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신라의 화랑도와 유사한 성격을 지녔을 것으로 보인다.
태학·경당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 유학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고, 또한 광개토왕의 비 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구려에서는 유학이 지배이념으로 확소한 위치를 차지했음을 알 수 있다.

(2)백제의 교육
 
백제를 구성하고 있는 마한인들은 전통적 풍속과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나 점차 유교의 영향을 받아 유교적인 질서의식을 생활화 하였다.

(3)신라의 교육

신라에서는 화랑도와 국학, 독서 삼품과, 설총의 화양계가 있다.
먼저, 화랑도는 진흥왕 37년에 만들어 졌으며, 화랑도의 근본사상은 세속오계· 삼덕이며, 무술과 이성도야, 그리고 정서도야, 심신단련과 직관도야를 배웠다.
그리고 국학은 유학, 기술, 논어, 효경은 필수였으며, 문묘제례와 관리양성에 힘을 썼다.
세 번째 독서삼품과는 과거제도의 선구적 형태로 국학의 졸업시험 성적을 상중하 특등으 로 나누어 관리를 선발하였다.
네 번째 설총의 화왕계는 비유와 풍자로서 신문왕을 훈계하는 우화적인 왕자지계로서 설 총의 군왕교육사상이다.
신라는 고구려·백제와 마찬가지로 유교 뿐 아니라 불교, 도가 그리고 전통적 고신도가 어 울어져 사상계를 풍미했지만, 유교는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그 역할을 담당했던 것을 알 수 있다.
 2)고려시대의 교육

고려에서 설립하는 학교는 국자감, 학당(동서학당), 향교가 있다.
첫째로 국자감은 당나라 국자감을 모방한 것이며 종합대학의 성격을 갖고 있다. 신분에 따라 입학 자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외족의 침입과 교관인 관학자의 무성의와 실력 부족으로 인해 사학의 개설로 부진하였다.
그리고 국자감은 유교과와 잡학과로 나눠지는데 유교과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을 배우고 여기서 논어와 효경은 필수였다. 잡학과는 율학과 서학, 산학을 배웠다.
둘째로 향교는 인종 5년 각 주현에 세워진 중등교육 수준의 지방관학(국가가 설립, 운영 하는 학교)이다. 문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