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

 1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1
 2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2
 3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3
 4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4
 5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5
 6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6
 7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품 및 교재 교구의 배치와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배치와 관리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배치 Ibid., pp.195~196
교육 기관에서는 질적으로 우수하고 다양한 교구와 비품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하겠지만, 확보된 자료들은 적절하게 배치하여 교사나 학생들이 잘 활용하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시설의 실내ㆍ외 공간을 활동 영역으로 구성하여 전개되는 주제, 계절,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적절한 용도와 양의 교구를 마련하여 주어야 한다. 교구나 자료들은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과의 관련성, 교구의 사용 빈도, 교구나 자료의 난이도와 복잡성 정도, 교구와 자료의 무게 및 형태, 점유 공간, 보관장이나 선반 등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배열해야 한다. 이에 대해 데커와 데커(Decker & Decker, 1992, pp.203~204) Decker, C.A & J.R.Decker, op.cit. 재인용
는 교구나 비품의 배열시 다음의 사항을 고려한다고 제시하였다.
1) 실내 환경이 활동 영역으로 되어 있다면 매일 사용하는 교구나 비품들은 항상 배열해 두어야 한다.
2) 가벼운 교구들은 낮은 선반이나 캐비넷에 진열해 놓아 학생들이 꺼내고 정리하기 쉽게 해준다. 개방된 선반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정리하기 쉽다.
3) 무겁고 이동하기 힘든 교구들은 그것들을 옮기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선반이나 탁자에 두어야 학생들이 다치거나 그 교구들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4) 교구장은 선반을 배치하는 교구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고, 어떤 한 가지 기준에 따라 색, 크기, 모양, 질감이 대조적인 교구들을 번갈아 배열한다. 학생들은 자료를 정리할 때 대조적인 교구들이 많이 있으면 혼동을 일으킨다. 그러나 다양한 자료의 바른 위치를 찾은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조적인(self-help) 기술과 시각적 변별력을 형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선반에는 여러 색깔이나 모양으로 라벨을 붙여 그에 해당하는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때 어떤 교사는 한 가지 기준에 따라 대조적인 교구를 배열하는 것과 무질서하게 늘어 놓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5) 매일 사용하지는 않으면서 정규적으로 사용하는 교구는 적절한 곳에 보관을 해야한다. 공간이 허락된다면 그 교구들이 사용되는 활동 영역 내 또는 가까이 보관한다.
6) 교직원들이 교구나 비품의 위치를 빨리 알 수 있도록 라벨을 붙여 둔다.
7) 시청각 자료, 소모품, 과학 기구, 악기류 또는 깨어지기 쉬운 것 등 특별한 보관이 필요한 것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둔다. 이외에도 비품이나 교구는 학생들이 보고 선택하여 잡을 수 있도록 눈 높이 정도에 배열하여 활용하기 좋도록 해야 하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자료를 배열해 두면 교육의 효과를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다. 교구나 자료 중에는 교사의 허락이나 도움을 받고 사용해야 할 것들도 있으므로 이런 것들의 배치나 보관에도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할 것이다.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활용 임재택(1988), 유치원 운영관리, 창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